팔로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8로군
Eight Route Army in Shanxi.jpg
팔로군 항전 행보
활동 기간 1937 ~ 1947
국가 중화민국 중화민국
소속 국민혁명군
병과 경보병
규모 야전군
명령 체계 국민혁명군
본부 산시성(산서 성 섬서성)
별명 팔로군
군가 의용군 행진곡
참전 국공 내전
중일 전쟁
지휘관
지휘관 주더
주요 지휘관 모택동

팔로군(중국어 간체: 八路军, 정체: 八路軍, 병음: bālù-jūn, 바루쥔), 중국 국민혁명군 제8로군1937년 제2차 국공합작후에 중국 공산당 휘하 독립적 성향을 가진 부대로 국민혁명군 제8로군으로 설립되었고 신사군과 함께 화베이 지방에서 항일전의 최전선을 담당한 부대이다. 적극적인 항일전과 민심도모로 인해 중일 전쟁 기간에 중국 공산당에 큰 발전을 기여했다.

개요[편집]

마오쩌둥은 군벌이나 열강에 대항하려면 민중에 의한 혁명 운동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중국 국민당에서는 1920년대 1차 국공 내전 당시 빈약한 장비를 갖추고 있었지만 군대의 수나 그 재정적 기반을 유지하고 있었다. 장개석은 군대를 이용해 상하이 쿠데타(중국어: 四·一二事件)를 부흥시켰고, 제1차 국공 합작을 붕괴시켰다. 중국 공산당은 이 씁쓸한 경험으로부터 독자적인 군대의 창설을 해야했다.

장개석국공합작으로 중국 공산당의 당군을 국민 혁명군 제 8로군단에 소속하였고, 이들을 최전방에 두었다. 장개석은 이들은 최전선에서 관동군을 상대할 하나의 방패막으로 보았고 사실상 이들이 항일전을 수행하다 그 수가 동나길 바랐다. 그러나 그것은 중국 공산당에 있어서 큰 기회로 바뀌었다. 마오쩌둥에 의한 인민전쟁 이론(「점화한 적군을, 인민의 바다안에 매장한다」―인해전술)에 따라, 공산당은 중국 각지에의 침투 공작을 적극적으로 행했다. 공산당에 협조적인 지역을 넓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 공산당 세력은 풀뿌리적으로 증식하였고 중일 전쟁이 끝난 1945년 980,000명 정도의 게릴라 군을 모으게 된다.

1937년중일 전쟁이 발발하면서 팔로군의 존재는 관동군에게는 매우 두려운 것이었다. 팔로군은 신출귀몰적인 게릴라 능력을 발휘했다. 주로 일본군의 수송 부대나 전투 부대를 기습공격해 철도등 수송망의 파괴도 행했으며, 이러한 공격은 매우 빈번히 행해졌다. 또한 일본군은 광대한 중국 대륙에서 부대를 분산 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에 팔로군의 공격은 일본군의 작전 행동이나 농촌부의 지배에 타격을 주었다. 농촌에 있어서는 일본군이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는 것은 큰 거리의 주위 등 몇 안 되는 지역었다. 팔로군은 형식적으로 관동군이 지배한 지역이나 관리가 미비한 지역을 주요 목표를 삼았으며 그 지역에서는 일본군이 알아채지못하게 군대를 징집하며 물자를 늘려갔다. 이 때문에 「일본군은 점과선 밖에 확보할 수 없었다」라고 평이 되었다. 중국 국민당국민 혁명군의 경우는 정규 전술과 전략을 주로 사용하였기에 국민 혁명군에 비해 화력이 높았던 일본군에게 소, 중규모 전투에서 매번 패배 또는 관동군에 비해 사상자가 더 많이 나와 군사 약 3,000,000명 이상을 잃었고 중일 전쟁이 중국의 승전으로 되고 1945년 당시 중국 국민당군의 규모는 약 1,100,000명 이상이 더 적어져 쇠퇴하였으나 중국 공산당 휘하에 있던 팔로군은 비정규 게릴라 전술을 사용하여 군사수가 떨어지기 보다 오히려 중일 전쟁 기간에 약 10배 이상으로 군대 수가 증가하였다.

일본의 패전 후, 국공 내전이 재개하면서 팔로군은 더욱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만주의 할힌골 전투(러시아어: Бои на Халхин-Голе)에서 승리한 소련군은 관동군의 장비를 접수하였고 이것을 그대로 팔로군에게 주었다. 또 일본군의 군인이나 민간인을 팔로군에 가세하는 것으로 군사 기술이나 전문 기술을 얻었다. 공군이 없었던 팔로군은 일본군의 항공 부대의 장교를 회유하여 항공대원 양성하였고, 포병 전술, 전략 측이 미비하여 기본적으로 체계화 된 일본군의 포병 전략을 베이스로 하였다. 또한 팔로군 내 조선인이 간호, 의사들 그리고 좌익 아나키스트 계열의 항일군이었던 조선의용대를 필두로 국공 내전의 여러 전투에서 승리했다. 승리하고도 팔로군은 긴 세월에 걸쳐 징용 했고 팔로군은 국민당군과의 싸움에서 최종 승리하여 1949년 10월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에 큰 역할을 완수했다.

활동 지역[편집]

팔로군은 주로 관동군 점령지역의 후방 교란과 게릴라전을 담당했다. 1940년 8월에는 화북에서 백단 대전이라고 하는 철도나 탄광에 대한 대규모 게릴라 공세를 실시했지만, 관동군은 이 팔로군을 효과적으로 상대하기 위해 간도특설대를 미리 조직하였고 팔로군 일부는 백단 대전에서 금세 소탕되었다. 그러나 관동군의 자원로를 끈질기게 끊어서 후방에서 국민 혁명군에 맞써는 관동군은 일시적인 보급끊김 현상을 겪어야했다.

전과[편집]

팔로군의 전과는, 중국 측의 연구에 의하면 작전 회수는 약 99,800회, 전사 또는 전상시킨 일본군의 합계 인원수는 약 808,500명, 전사 또는 전상시킨 만주군과 몽강군의 합계 인원수는 약 384,000명이다. 전사 한 일본군, 일본 제국에 협조한 괴뢰국의 군대까지 모두 합하면 약 500,000명 정도 된다.

2008년 현재, 중국 국민의 대부분이 「중국은 일본과의 전투로 승리했다」라고 믿고 있다.「중국은 일본과의 전투로 승리했다」라고 하는 이유는 원래 장개석의 국민당군을 상대로 해서 이길 확률이 거의 없었으나, 갑자기 터진 중일 전쟁에 의해 중국 공산당은 활발한 게릴라 활동 그리고 그에 비례하여 성공적인 지휘와 많은 지지를 받았고 결국 쇠퇴한 국민당군을 이길 수 있었던 이유였기 때문이다.

전신 체계[편집]

당초 조직 된 홍군(중국 공산당군)은 마오쩌둥 지휘하의 중국공농홍군과 남창 봉기로 주덕 밑의 홍군인 정강산에서 합류해 중국공농혁명홍군 제4군이 되어 후에 중국공농홍군 제4군이 되었다. 제4군은 서금의 중화 소비에트 공화국에 본거지를 두었지만, 5회에 걸치는 국민당군의 포위 공격에 맞아, 근거지를 떠나고 대장정을 시작하게된다.

규모 및 규모 변화[편집]

팔로군은 효율적인 비정규 게릴라 전으로 무차별식 정규 전술을 썼던 국민당에 비해 사상자가 적었고 그에 비해서 높은 효율성을 걷었다. 중일 전쟁 기간 국민당군은 약 3,000,000명 이상이 전사했고 그에 비해 큰 전과가 없었던 것에 비해 중국 공산당 휘하의 팔로군의 경우는 약 300,000명의 사상자가 있었고 그에 비해 국민 혁명군보다 큰 전과를 걷었다.

조직[편집]

지휘부[편집]

예하 부대[편집]

각 사단은 각각 2개 여단이 있다.

  • 독립단[1] - 조선인으로 구성 된 여단이다. 조선의용대 또는 1940년대 초반에 차출된 동북항일연군이 주축을 이뤘다.
  • 기병단 - 주로 측면을 교란하던 기병대였다.
  • 포병단 - 팔로군이 숲속이나 농촌지에 요새를 구축할 때 그 수성전은 주로 포병단이 맡았다.
  • 타격단 - 팔로군의 주력 여단이었으며 게릴라 전술을 통한 관동군 후방 교란이 주요 목적이었다.
  • 교도단 - 주로 경비 또는 죄수 교도를 맡았다.
  • 특무단 - 지금의 헌병대의 역할이며 팔로군 내 군경 역할을 했다.

국민당군은 미국으로부터의 원조를 받았기 때문에 중일 전쟁 기간 내에 장비는 우수했지만 병력 보존에 우위를 두어서 일본군과의 정면 결전을 피하는 경향이 있었다. 물론 관동군이 전략 요충지로 결정하고 쳐들어 오는 곳에서는 격렬히 저항하였고 정규 전술을 펼쳤다. 그러나 항상 소규모 전투에서 패전을 했으며, 같은 국민 혁명군에 속했던 팔로군을 간접적으로 탄압하였다. 또한 팔로군에 대해서 적극 공세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 예로 신사군 사건이 일어났다.

국민당군이 병력 보존을 고려한 것은 중일 전쟁이 끝난 후 공산당을 무력으로 즉각 없애버리려는 의도였지만, 이 전략은 완벽하게 실패가 되어 버린다. 항일전에서 과감하게 일본군과 싸운 팔로군은 화북을 중심으로 민중의 지지를 모은 것이었다. 그에 비해 국민당군에 대한 민중의 평판은 확고히 돌아서버리고 말았다. 심지어 국민당을 돕던 미군도 사실 상 팔로군과 주로 작전 수행을 하였다.(미국 육군으로부터 파견되었던 죠셉 스티르웨르 중장의 해임사건도 이것이 원인이 되었다.)

팔로군은 군복과 군모의 색은 함께 황토색.하지만 홍군시대의 남색의 군복의 군인도 많았다. 왼팔에 「8로」라고 쓰여진 완장을 붙인다. 군화는 신지않고 포화나 짚신을 신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팔로군은 점령지에서 어느 정도의 소지를 소유한 농민을 「부농」이라고 판단해 인민재판에 걸쳐 처형했다. 이것은 팔로군의 힘을 과시해 주민에게 공포심을 안게 하기 위한 목표였고 팔로군에 대한 부정적 측면으로서 말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잔학행위는 지역 내의 빈곤한 자의 질투심, 복수심을 채우는 일로도 판단되어, 오히려 대중의 지지를 모으는 일에 공헌한 면도 있다.

3대 기율 8항주의[편집]

중국 공산당 휘하의 팔로군에는 3대 기율 8항주의」(중국어: 三大纪律八项注意)라고 하는 규칙이 있었다. 이는 팔로군이 대중에게 지지를 받은 결정적 요인이 되었으며, 후에 한국전쟁 당시 중국에서 파견된 인민지원군에게도 나타났다. 이 규율을 어긴 팔로군은 중형을 받게 되었고 심하면 총살형에 처해졌다. 팔로군은 장개석 휘하의 국민혁명군과는 반대로 이 엄격한 군대 교조로 인해 게릴라 전으로 큰 전과를 발휘할 수 있었다는 말도 있다.

  • 3대 기율
    1. 모든 행동은 명령에 따라야한다
    2. 인민의 바늘 하나, 실 한 오라기도 공짜로 취하지 않는다.
    3. 모든 전리품은 공유하여야 한다.
  • 8항주의
    1. 병사를 구타하거나 욕하지 않고 불필요한 상명하복 관계를 만들지 않는다.
    2. 부녀자를 희롱하지 않는다.
    3. 공평하게 사고 판다.
    4. 포로를 학대하지 않는다.
    5. 말할 때는 온화하게 한다.
    6. 빌린 것은 반드시 되돌려 준다.
    7. 파손한 물건은 반드시 배상한다.
    8. 농작물에 피해를 입히지 않는다.

소멸[편집]

1947년에 제2차 국공합작이 국민당군의 선공으로 붕괴하면서 팔로군은 신사군과 함께 중국 인민해방군에게 편입되었다. 현재 중국 인민해방군은 중국 공산당의 당군이며, 사실상 중화 인민 공화국의 정규군이다.

관련 항목[편집]

주석[편집]

  1.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48111900209201021&edtNo=1&printCount=1&publishDate=1948-11-19&officeId=00020&pageNo=1&printNo=7751&publishType=00020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