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소비에트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中華蘇維埃共和國

 

1931 ~ 1937
국기 중국 공산당의 국장
국기 국장
표어: 全世界無產階級和被壓迫的民族聯合起來
국가: 인터내셔널가
수도 장시 성
공용어 중국어
정부수립
 • 정부수립일
 • 정부해체일
 • 인민공화국 수립

1931년
1934년
1949년
통화 중국 위안

중화소비에트공화국(중국어 정체: 中華蘇維埃共和國, 간체: 中华苏维埃共和国) 또는 중국 소비에트 공화국은 일반적으로 1931년부터 1934년까지 중국 남동부 장시 성에 독립적인 정부로 존재했던 공화국을 말한다. 공산주의 지도자 마오쩌둥과 공산군사령관 주더에 의해 설립되었다. 역사적으로 단순히 줄여서 "장시 소비에트(강서 소비에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훗날 중화인민공화국의 모태가 된다.

역사[편집]

공산당의 기원[편집]

1921년 창립된 중국 공산당은 도시지역의 지식인, 노동자를 기반으로 한 혁명 단체로 쑨원의 생전에 중국 국민당과 제휴하고 있었다. (제1차 국공 합작 참조.)

그러나 쑨원의 사망 이후 국민당의 정권을 잡은 장제스1927년 4.12사건을 일으켜 공산당에 대한 대대적인 학살과 탄압에 들어갔고 공산주의자들을 국민당에서 축출했다. 이를 계기로 중국 공산당은 난창 봉기, 추수 봉기, 광저우 봉기 등 여러 차례 무장 혁명을 시도했으나 번번이 실패로 돌아갔다. 추수 봉기를 주도했던 마오쩌둥과 주더는 봉기에서 실패한 후 토벌군에 쫓겨서 남은 병력을 이끌고 장시 성과 후난 성의 경계에 있는 징강 산으로 들어가 새로운 소비에트의 기반을 닦았다.

수립과 발전[편집]

중국 공산당중국 국민당 정권으로부터 버림받은 이후 독자적인 행보를 보였다. 이곳에서 그들은 소비에트 연방코민테른의 지시에 따르는 이른바 "소련파" 공산당 지도자들과는 별도로 농민과 농촌을 기반으로 하는 공산주의 정부를 독자적으로 설립하기로 하고 강력한 토지재분배 정책을 실시하여 농민에게 신임을 얻고 농민을 공산주의 혁명에 동참시켜 새로 조직하는 일에 힘을 기울였다.

1931년 11월 7일 드디어 장시 성 루이진(瑞金)에서 이들은 마오쩌둥을 주석으로 선출하고 독립적인 소비에트 정부를 선포하였다. 이 장시 소비에트 독립정부는 곧 가속화한 장제스의 공산당 탄압을 피해서 도망쳐온 공산주의자들과 급진주의자들의 피난처가 되어 그 세력을 급속히 확장할 수 있었고 자체적인 우표와 화폐, 중앙은행을 가지며 강력한 토지재분재 정책과 엄격한 농민 보호책으로 일대 농민의 강력한 지지를 얻게 되었고 짧은 기간 안에 수백만 명이 사는 지역을 점거하게 되었다.

쇠퇴와 해체[편집]

이들의 갑작스러운 발전에 놀란 국민당의 장제스는 1930년부터 1933년에 이르기까지 4차에 걸쳐 대규모 포위섬멸전, 즉 이른바 "토공전"을 폈으나, 탁월한 지휘관인 주더등이 이끄는 홍군의 게릴라 전술에 휘말려 번번이 패배하고 말았다. 그러나 독일군 군사고문단의 조언으로 국민혁명군은 수많은 토치카와 진지를 짓고 더 많은 규모의 병력을 투입해 지구전 전술로 토벌작전을 펴서 홍군을 압박했다. 당시 중화소비에트 내부에는 권력투쟁이 일어나 마오쩌둥이 실각하고 새로운 지도부가 공산당 중앙위원회를 장악했다. 이 새로운 지도부는 마오쩌둥이 주장해온 게릴라 전술을 버리고 장제스의 정예군에 맞서는 전면적인 진지전으로 이에 대항했으나 크게 패하고 말았다. 이 전략적 실패로 소비에트공화국은 완전 무력화되기 직전이었다. 1934년 10월 더이상 버틸 수 없게 된 소비에트 정부는 장시의 근거지를 버리고 중국 서북부의 새로운 근거지로 퇴각을 결정하고 이것이 바로 유명한 장정이 된다. 중화소비에트공화국은 1934년 11월 5일 루이진이 국민당군의 손에 떨어진 날 공식적으로 해체되었다.

대장정[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