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궈타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장궈타오

장궈타오(중국어 간체: 张国焘, 정체: 張國燾, 병음: Zhāng Guótāo 장국도[*], 1897년~1979년 12월 3일) 은 1920~30년대 중국 공산당의 지도자였다. 당시 마오쩌둥의 주된 당내 경쟁자였으며, 후에 중국 공산당을 탈퇴하고 중국 국민당으로 전향했다가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뒤 영국령 홍콩으로 망명하였다.

초기 이력[편집]

장시 성 출신으로, 1916년 베이징 대학 재학시절 스승 리다자오의 영향에 의해 좌경화되었다. 1919년 5.4 운동에서 큰 역할을 하여 학생운동가로서 두각을 나타내었고 1920년 중국 공산당에 가입하였다. 당시 마오는 베이징 대학의 도서관에서 사서로 근무하였으나 대중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1921년 당 정치국의 위원으로 선임되었고, 이후 노동운동에 관여하여, 철도와 방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당내 리리싼류샤오치와 맞먹는 중국공산당의 지도적 위치까지 올랐다.

공산당 혁명 활동[편집]

1924년 국공 합작에 따라 그는 국민당의 당대회에 참가하였고, 국민당의 중앙집행위 후보위원에 선임되었다. 1925년 제4차 공산당 대회에서 중앙위원회의 상임위원이 되었다. 이후로는 리리싼과 취츄바이와 함께 중국공산당을 지휘하였고, 국공 합작이 결렬된 뒤는 1927년 난창 봉기에 참여하였다. 이렇게 그가 지도자적 위치에 오르고 있는 동안 마오쩌둥은 장시 소비에트에서 소수의 무장게릴라를 이끌고 있었지만, 중앙에 대한 영향령은 미미했다.

이후 소련으로 갔지만 연금상태에 있었다. 이후 1931년 자신의 과오를 자아비판하고 중화민국으로 귀국하여 자신의 권력을 가지고 지도권을 장악 리리싼과 "28인의 볼셰비키" 그룹의 극좌노선을 교정했다. 그러나 리리싼 노선의 서두른 봉기로 인한 희생이 크자 그와 공산당은 도시를 포기하고 농촌으로 잠입하였다.

마오쩌둥의 부상[편집]

1932년 장은 홍군 제4방면군을 이끌고 쓰촨 성에서 새로운 해방구를 열었다. 해방구의 건설은 초기에 순조로웠으나, 그가 스탈린스타일의 숙청을 개시하는 바람에 지지를 잃고 밀려나 (국민당군의 토벌전에 쫓기던 마오의 부대과 마찬가지로) 장정을 떠나게 되었다. 1935년 8만에 달하던 장의 부대는 마오의 7천명의 부대와 합류하였다. 그러나 장과 마오는 사사건건 대립하였다. 장은 소수민족이 자리잡은 사천성 남방에서 새로운 근거지를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으나, 마오는 소수민족의 적대감을 들어 북부의 산시 성의 해방구로 가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의견대립 끝에 장은 마오를 체포하여 처형하려고 하였으나, 장의 부하였던 예젠잉양상쿤이 마오에게 음모를 누설하여 마오는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더욱이 장의 부하들은 코민테른과의 교신에 이용하는 암호책까지 마오에게 들고갔기 때문에, 장은 소련과의 교신도 두절되게 되었다. 결국 마오는 자신의 부대를 이끌고 북쪽으로 도피했고, 장은 자신의 계획을 밀고나갔으나 대부분의 군대를 잃고 이미 마오가 앞서간 산시로 향할 수밖에 없었다.

국민당에 투항 및 이후[편집]

장은 2만여 명의 잔여 부대를 이끌었지만, 황허를 도하하다 다시 중화민국 정부에 충성하는 회족 군벌인 마부팡의 대군에게 패해, 1936년 427명여의 생존자만 이끌고 옌안에 도착할 수 있었다. 이후 그는 옌안에서 마오의 비판과 경멸의 대상이 되었으며, 1938년 4월 공산당 지역을 빠져나와 중국 국민당에 투항하였다. 국공 내전 이후 중국 국민당난징에 있던 중화민국 정부를 타이완으로 옮기자, 그는 영국령 홍콩으로 도망갔다가 후에 북미(北美) 지역으로 망명하였다. 그의 회고록은 중국공산당 초기역사에 관련된 중요한 문헌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