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로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볼로냐
Bologna
볼로냐 (이탈리아)
볼로냐
볼로냐 위치
좌표 북위 44° 30′ 27″ 동경 11° 21′ 05″ / 북위 44.5075° 동경 11.351389° / 44.5075; 11.351389좌표: 북위 44° 30′ 27″ 동경 11° 21′ 05″ / 북위 44.5075° 동경 11.351389° / 44.5075; 11.351389
행정
나라 이탈리아 이탈리아
지역 에밀리아로마냐 주
행정구역 볼로냐 현
인구
인구 382,460명 (2011년)
인구밀도 2,700명/km²
지리
면적 140.7km²
해발 54m
기타
시간대 CET (UTC+1)
CEST (UTC+2)
우편번호 40100
지역번호 +39051
웹사이트 볼로냐 - 공식 웹사이트

볼로냐(Bologna[1])는 이탈리아 북부 내륙에 있는 대학 도시이다.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진 볼로냐 대학교가 있는 곳이다.

역사[편집]

수세기 동안 볼로냐는 많은 별명들을 가지게 되었는데, 다음과 같다.

현자들의 도시 볼로냐 (Bologna la dotta)[편집]

볼로냐의 유명한 대학 볼로냐 대학교가 위치하기 때문.

뚱보들의 도시 볼로냐 (Bologna la grassa)[편집]

볼로냐의 기름진 음식을 빗댄 별명.

빨간 도시 볼로냐 (Bologna la rossa)[편집]

볼로냐 시에는 붉은 벽돌 건물들이 도시 전체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이런 별명을 얻었다. 19세기 말 경에, 대규모 도시 재건축 계획이 시행되었으나, 그럼에도 볼로냐는 여전히 유럽전역에서 가장 유럽 중세 도시스타일을 잘 보존하고 있는 도시들 중의 하나이다. 1944년제2차 세계 대전중 아주 많은 공습에도 불구하고, 볼로냐는 여전히 유럽에서 가장 많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스타일의 기념물들 보유하고 있다.

볼로냐는 에투르스칸(Etruscan)으로 발달하기 시작했으나, 그 후 에밀리아 가(Via Emilia)를 중심으로 로마 제국의 식민지 발달기를 거쳐 도시로 성장하였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중심가인 에밀리아 가는 마기오레 가(Strada Maggiore), 리졸리(Rizzoli), 우고 바시(Ugo Bassi), 산 펠리체(San Felice)등으로 이름이 계속 바뀌기도 하였다. 오랜 로마시대의 영향으로, 볼로냐 시의 많은 중심가 거리들은 현재까지도 로마제국 시대 당시의 그리드 양식의 보도 블록들을 가지고 있다.

한편 빨간 도시 볼로냐라는 별명은, 이 도시의 좌파 정치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 1999년에 중도 우파 성향의 시장이 선출되기 전까지, 볼로냐 시는 사회주의공산주의가 인기가 높은 도시였다. 최근 2004년의 시장 선거에서는 다시 중도 좌파 성향의 정치인인 세르지오 코페라티가 시장으로 선출되었다. 코페라티는, 유럽에서 처음으로 무료 대중교통이라는 개념을 선 보이며, 이것을 볼로냐 시에서 시험하고 있다.

농구 도시 볼로냐[편집]

이것은 볼로냐 사람들이 얼마나 농구에 집착하는 가를 보여주는 별명이다. 일반적으로 이탈리아 전역에서는 농구보다는 축구가 훨씬 더 인기가 높은 편이다. 볼로냐 시를 연고로 하는 두 농구 팀인 포르티투도(Fortitudo Bologna)와 비르투스(Virtus Bologna)가 가끔 벌이는 지역 더비 경기는 아주 격렬하게 주목받는 편이다. 볼로냐에서도 물론 축구는 인기가 높은 편이긴 하나, 볼로냐 연고 팀인 볼로냐 FC (1909년 창설)은 최근 하위 리그인 세리에 B로 강등되기도 하는 등 전력이 약화되었다.

Torre degli Asinelli
Piazza Nettuno, and behind Piazza Maggiore, Italy.
Portico

교통[편집]

볼로냐에는 굴리엘모 마르코니 국제 공항이 위치해 있다. 이 공항은 2004년에 새로운 활주로를 추가하여 좀 더 대형 항공기를이 이착륙 할 수 있게 되었다.

볼로냐 중앙 역은 볼로냐 시의 전략적 위치로 인해, 이탈리아 북부지역 기차 선로에서 중요한 허브 역할을 한다.

볼로냐 역은 1980년 8월에 85명의 사망자가 생긴 초대형 폭탄 테러를 겪었다. 이로 인해, 이탈리아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는, 볼로냐 역은 대형 테러 공격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시금석이 된 역이다. 1980년의 이 테러 공격은 이탈리아의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는 볼로냐 대학살(Strage di Bologna)로 흔히 불린다. 이 테러 공격은 이탈리아의 네오 파시스트활동가들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고 사람들이 믿고 있다.

인종 구성[편집]

94.3%의 인구는 이탈리아인이다. 나머지 5.7%는 주로 모로코인, 중국인, 알바니아인, 루마니아인, 우크라이나인, 필리핀인등이다.

음식[편집]

볼로냐의 음식은 이곳의 독특한 조리 기술 전통으로 유명하며, 어떤 사람들은 볼로냐를 이탈리아 음식의 수도로 생각하기도 한다. 비옥한 포(Po) 강 계곡에 위치해 있는 덕으로, 볼로냐 지방의 음식은 고기와 치즈를 아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에밀리아-로마냐 지방의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돼지고기의 가공 음식인 프로슈토, 모르타델라(mortadella), 살라미 등은 이 지방에서 유명한 가공음식들이다. 인근의 유명한 포도주 상표들은 피뇨레토 데이 콜리 볼로네지(Pignoletto dei Colli Bolognesi), 람부르스코 디 모데나(Lambrusco di Modena), 산죠베제 디 로마냐(Sangiovese di Romagna)등이 있다.

유명한 지방 특별 음식으로는 딸리야뗄레 알 라구(Tagliatelle al ragù; 고기 소스를 이용한 파스타로, 여기에서 유명한 볼로냐 스파게티가 파생되어 나온다)와 모르타델라(볼로냐의 오지지날 소시지)가 있다.

볼로냐 대학교[편집]

볼로냐 대학교(Università di Bologna)는 1088년에 설립된 유럽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중세 시대, 기독교 진영의 많은 유럽 지식인들을 끌어 오았던 유럽의 지적활동의 중심지였었다. 따라서 13세기부터 15세기 사이의 많은 중세시대의 예술, 많은 문서들, 그리고 유명 중세 재판관들의 무덤들이 있다. 이들은 중세 교육기관으로써의 유명세를 더해주는 볼로냐 대학교의 위대한 문화적 자산들이다. 스투디움(Studium)이라고 불리는 이곳의 과거 교육제도는, 선생이 각각의 학생들에게서 교육료를 받아 교육하는 시스템이었다. 초창기 볼로냐 대학의 시설들은 볼로냐 시 곳곳에 넓게 퍼져서 위치하고 있었고, 수없이 많은 단과 대학(콜레지오;collegio)들이 도시 이곳 저곳에 설립되어 있어서, 세계 각국에서 온 당시 학생들의 학업을 도와주었다.

이들 중, 볼로냐 시의 남부지역에 위치한 콜레지오 디 스파냐(Collegio di Spagna; 스페인 단과대학)은 이런 많은 단과대학들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손꼽힌다. 볼로냐 대학교가 설립된 초창기에는 교회법(Canon)과 민법만을 가르쳤었다. 법률 교육의 선구자인 법률가 그라티안(Gratian)과 이르네리우스(Irnerius)가 12세기 볼로냐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1563년에는 볼로냐 시는 교황령의 일부가 되었었고, 이에 따라 볼로냐 시 곳곳에 흩어진 대학들이 아르키기나시오(Archiginassio)로 (지금은 볼로냐 대학 도서관들 중 하나) 통합되었다. 이렇게 통합된 대학은 나폴레옹이 이탈리아를 점령하기 전까지 모든 학부들을 통합하고 있었다.

나폴레옹 점령기 시절에는, 대학의 본부가 현재의 잠보니 가(Via Zamboni; 과거에는 산 도나토 가Via San Donato였다)로 옮겨졌다. 잠보니 가는 볼로냐 시의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 볼로냐 대학은, 23개의 학부, 68개의 학과, 그리고 93개의 도서관들을 가지고 있고, 이들은 볼로냐 시 전역에 흩어져 있다. 볼로냐 대학은 볼로냐 시 이외에도 인근 위성도시인 체세나, 포를리, 라벤나, 리미니 등에 분교들을 가지고 있다. 볼로냐 대학에서 공부하였던 유명한 인물들로는 신곡을 쓴 단테, 페트라르카, 토머스 베켓, 교황 니콜라오 5세, 로테르담에라스무스, 지동설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 등이 있다. 좀 더 최근의 역사에서는 생물학적 전기를 발견한 루이지 갈바니, 무선 통신의 선구자 굴리엘모 마르코니 등이 있다. 현재도 볼로냐 대학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존경받고 다이나믹한 교육관으로 간주된다. 거의 1천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볼로냐는 1천년 전과 같이 대학 도시의 면모를 가지고 있고, 대학의 강의가 진행될 때에는 도시 인구가 평소 인구 40만에서 50만으로까지 넘쳐나곤 한다. 미국의 몇몇 대학들, 예를 들면 브라운 대학교, 샌프란시스코 대학교, 존스홉킨스 대학교 등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자매 도시[편집]

저명한 출신[편집]

주석[편집]

  1. "Bologna 발음 - 이탈리아어", 《Forvo》. 2014년 3월 30일 확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