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함평로(咸平路)는 금나라가 설치한 중 하나로 지금의 톄링 시, 쓰핑 시 일대를 통치했다.

행정 구역[편집]

함평부[편집]

금나라 초에 함주로(咸州路)라고 칭했다가 1150년(천덕 8년), 요나라 동경도 동주의 속주로 있었던 함주(咸州)를 지금의 이름으로 승격시켰다. 안동군절도사(安東軍節度使)를 두었다. 후에 총관부로 승격시키고 요동로전운사(遼東路轉運司), 요동함평로제형사(東京咸平路提刑司)를 두었다. 56,404호가 거주하고 있었다. 8현을 두었다.[1][2]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평곽기 平郭埼 카이위안 시 동북 1167년(대정 6년)에 설치되었다. 함평부의 중심지가 있던 곳이다.
동산현 銅山縣 톄링 시 카이위안 시 서남 중고진(中固鎭) 요나라의 동주가 있던 곳이다. 1189년(대정 29년)에 지금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남쪽에 자하(柴河), 북쪽에 청하(淸河), 서쪽에 요하가 있다.
신흥현 新興縣 톄링 시 인저우 구 요나라의 은주가 있던 곳이다. 범하(范河), 북쪽에 자하, 서쪽에 요하가 있다.
경운현 慶雲縣 선양시 캉핑 현 서남 요나라 요주의 속주였던 기주(祺州)가 있던 곳이다. 요하가 있다.
청안현 淸安縣 톄링 시 창투 현 서부 노성진(老城鎭) 요나라때 숙주가 있던 곳이다.
영안현 榮安縣 <독사방여기요>에 따르면 철령위 서북쪽 요하강변에 옛 터가 있다고 한다.
귀인현 歸仁縣 톄링 시 창투 현 북 요나라 통주가 있던 곳이다. 북쪽에 세하(細河)가 있다.
옥산현 玉山縣 1198년(금 장종 승안 3년), .오속집(烏速集), 평곽(平郭), 임하(林河)의 사이 600여리의 땅을 개척하여 신설했다. 1214년(정우 2년)에 진안군이란 군명을 붙였다.

한주(韓州)[편집]

하급주로 자사가 주의 민정을 맡았다. 요대의 한주 동평군이 있던곳으로 15,412호가 살았다. 2현을 두었다.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임진기 臨津倚 쓰핑 시 리수 현 북 편검성(偏脸城)
유하현 柳河縣 구하(狗河)와 유하(柳河)가 있다,

각주[편집]

  1. 《금사》 권24 지리지 1 함평로 [1]
  2. 《독사방여기요》권37 산동성 요동행도사 철령위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