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토론:만주의 역사
새 주제보이기
마지막 의견: 11년 전 (Asadal님) - 주제: 두막루와 소고구려
틀에 대한 토론(비방과 욕설을 금지합니다.)
[편집]- 틀에 대한 용도 :
1. 만주 역사와 유목민족사 및 한중관계에 놓인 역사에 관해 기술할 시 사용 2. 현 중화인민공화국 만주지역에 있던 모든 나라와 이외 행정구역에 대해 기술할 시 사용
- 틀 만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몇 가지 수정사항이 눈에 띄는군요. 틀에서 정안국 밑에 (동경도)라고 있는데 클릭하니까 일본 도쿄로 이동하는 문제가 있군요. 또한 두막루, 소고구려 등 누락된 국가를 찾아서 틀에 더 추가를 해야겠습니다. 저도 시간 나는대로 한 번 추가해 보겠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2년 11월 14일 (수) 11:30 (KST)
- 좀 심하게 오류가 많은 틀이네요. 틀 쪽에는 제가 수정할만한 능력이 없어 지적 사항만 몇가지 적어 놓습니다.--Xakyntos (토론) 2012년 11월 14일 (수) 16:59 (KST)
- 동호의 위치는 몽골 고원 동부 지역으로, 연나라에서 설치한 요서군 일대도 포함됩니다. 물론 연나라가 동진한 이후에는 요서 일대를 상실하고 몽골 고원, 즉 지금의 내몽고 동부 일대에 위치했습니다.
- 연표의 시작이 연나라부터로 되어 있는데, 연나라가 만주, 즉 랴오닝성 일대로 진출한 시기는 기원전 300년 경으로 그 이전에는 연나라는 만주에 걸쳐 있지 않았습니다.
- 위와 같은 이유로 단군조선을 시작으로 한다면 단군조선과 연나라는 같은 시기에 있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연나라의 건국 자체가 기자조선이 성립한 시기와 거의 동시기입니다. 참고로 일본어판은 기자조선을 연나라보다 앞서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 위만조선과 한군현은 만주에 없었습니다. 만주에 있다는 일부 견해는 있으나 현재 학계에서는 전혀 인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 유연은 만주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내몽고 동부 지역을 만주로 본다면, 만주에 걸쳐 있었다고 볼 여지는 있겠습니다.
- 약간의 왜곡을 수정했습니다. 중립적인 시각과 역사적 사실(史實)에서 편집을 하신다면 문제는 없습니다.--Kgb56428 (토론) 2012년 11월 30일 (금) 14:27 (KST)
고조선 문제...
[편집]고조선은 평양과 요동 일대에 있었던 고대 국가로 보고 있으니, 만주의 역사 틀에 추가되어야 합니다. 반면, 기자조선의 경우에는 중국 학계의 의견과 달리 대한민국 역사학계에서는 기자조선을 정식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틀:한국사에도 (기자조선) 좌우로 괄호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여러 역사 관련자들의 좋은 의견을 부탁합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2년 12월 4일 (화) 10:45 (KST)
- 흠, 따지고 보면 그렇네요. TO : 아사달께서 일단 편집하시고, 이후 토론으로 풀어보도록 합시다.--Kgb56428 (토론) 2012년 12월 6일 (목) 02:35 (KST)
틀 편집하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 추가로 두막루를 부여와 발해 사이에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소고구려도 추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사달(Asadal) (토론) 2013년 6월 17일 (월) 04:34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