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베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파베욘
다른 이름파베욘 크리오요
원산지베네수엘라
관련 나라별 요리베네수엘라 요리
주 재료, 검정거북콩, 쇠고기, 플랜테인

파베욘(스페인어: pabellón) 또는 파베욘 크리오요(스페인어: pabellón criollo)는 베네수엘라의 전통 음식이다.[1] 쌀밥과 콩, 카르네 메차다, 타하다로 구성되며, 흰 밥과 갈색 고기, 검은 콩이 각각 베네수엘라 문화를 구성하는 스페인계, 원주민계, 아프리카계 요소들을 상징한다고 여겨지기도 한다.[2] 타하다 대신 구운 플랜테인을 쓴 것, 채 친 치즈달걀 프라이를 곁들인 것 등 여러 가지 변형도 존재한다. 베네수엘라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이름[편집]

스페인어 "파베욘(pabellón)"은 "파빌리온"을 뜻하는 말이며, "크리오요(criollo)"는 "크리올 요리"라는 뜻으로 붙는 형용사이다.

만들기[편집]

흰쌀밥을 지을 때는 올리브유양파마늘 등을 볶다가 인디카 쌀을 부어 함께 볶고 소금으로 간한 다음 물을 부어 끓인다. 콩 스튜검정거북콩으로 만든다. 카르네 메차다는 전통적으로 "팔다(falda)"라 불리는 쇠고기 부위를 사용해 만든다. 한국식 부위로는 양지에 해당한다. 잘 익은 플랜테인으로 만든 타하다 데 플라타노 마두로를 곁들여 낸다.

변형[편집]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권소현 (2015년 8월 17일). “중남미 살인적 물가에 몸살…두자릿수 '껑충'. 《이데일리. 2023년 10월 22일에 확인함. 
  2. “El pabellón criollo: sus orígenes”. 《PublinMagazine》 (스페인어). 2021년 7월 27일. 2023년 10월 2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