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비 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푸른 양귀비 씨
흰 양귀비 씨
양귀비 씨가 든 꼬투리

양귀비 씨(楊貴妃 -)는 양귀비(Papaver somniferum)의 이다. 콩팥처럼 생긴 작은 기름씨이며, 보통 검은색을 띠지만 푸른색이나 흰색을 띠는 것도 있다. 앵속자(罌粟子), 앵자속(罌子粟), 어미(御米), 포피 시드(poppy seed) 등으로도 부른다.

양귀비 열매 유액마약아편을 만드는 데 쓰이지만, 양귀비 에는 환각 성분이 거의 없다. 중앙유럽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는 양귀비 씨가 요리에 쓰이며, 특히 이나 페이스트리를 만들거나 기름을 짜는 데 쓰인다.

생산[편집]

2017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약 70,690의 양귀비 씨가 생산되었다.[1] 최대생산국은 체코로, 2017년 전 세계 생산량의 약 28%에 해당하는 약 20,048톤이 체코에서 생산되었다.[1] 터키, 스페인, 프랑스, 독일 등이 그 뒤를 잇는다.[1]

양귀비 씨 생산량[1]
순위 나라 생산량 ()
1 체코의 기 체코 20,048
2 터키의 기 터키 15,244
3 스페인의 기 스페인 11,900
4 프랑스의 기 프랑스 5,204
5 독일의 기 독일 3,104
전세계 70,690

성분[편집]

양귀비 열매 유액마약아편을 만드는 데 쓰이지만, 양귀비 에는 환각 성분이 거의 없다.[2]

양귀비 씨는 소량의 파파베린, 모르핀나르코틴을 함유하며, 11-옥소트리아콘타놀산도 함유한다.[3] 발아된 씨는 상당히 많은 양의 나르코틴을 함유하며, 그 외에도 모르핀, 코데인, 테바인을 함유한다.[3]

이용[편집]

양귀비 씨 갈기

요리[편집]

양귀비 씨를 뿌린
양귀비 씨를 올린 베이글
양귀비 씨를 넣어 만든 머핀

중앙유럽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는 양귀비 씨가 요리에 쓰이며, 특히 이나 페이스트리를 만드는 경우가 많다.[4] 기름씨이기 때문에 기름(양귀비씨유)을 짜는 데도 쓰이며, 식물성 밀크(양귀비밀크)를 만드는 데 쓰기도 한다.

양귀비 씨 요리
이름 사진 나라 설명
게름크뇌델 Germknoedel.jpg 오스트리아 포비들로 넣고 찐 크뇌델의 일종으로, 녹인 버터를 붓고 양귀비 씨와 설탕을 뿌려 낸다.
마코비에츠 Makowce Natalii (Aw58MW).jpg 폴란드 폴란드에서 양귀비 씨를 넣어 만든 페이스트리 류를 부르는 이름이다. 특히 롤케이크스트루츨라 스 마키엠이 유명하다.
마쿠프키/
몬필렌/
마코시 구바
Makówki 344b.jpg 폴란드/
독일/
헝가리
달콤한 흰빵과 곱게 간 양귀비 씨에 우유버터를 넣고 끓인 실레시아 음식이다.
몬누델/
마코시 누들리
Nudli (mákos) 1.jpg 오스트리아/
헝가리
뇨키와 비슷한 감자 파스타를 양귀비 씨와 설탕으로 양념해 내는 요리이다.
몬쿠헨 Mohnkuchen.jpg 오스트리아/
독일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양귀비 씨를 넣어 만든 페이스트리 류를 부르는 이름이다.
마코시 베이글리/
스트루츨라 스 마키엠
Makowiec.jpg 헝가리/
폴란드
양귀비 씨를 넣어 만든 페이스트리이다. 헝가리에서는 베이글리의 일종으로 여겨지며, 폴란드에서는 스트루츨라의 일종으로 여겨진다.
부블리크 Bublik in Kiev.jpg 우크라이나/
러시아
둥근 고리 모양 이다. 굽기 전에 한 번 삶는다. 참깨나 양귀비 씨를 뿌려 낸다.
슐리키 Szulik 02.jpg 우크라이나 명절 때 먹는 음식으로, 조각낸 빵에 곱게 간 양귀비 씨와 물을 부어 만든다.
심버 포스터 Simbo posto or Simba Posta.jpg 인도 편두흑쿠민과 함께 볶다가 간 양귀비 씨를 넣고 익혀 만든 오디샤 음식이다.
콜라치 스 마켐 Makový koláček.jpg 체코 페이스트리콜라치의 일종으로, 양귀비 씨가 로 쓰인다.
쿠추카이 Kuciukai.jpg 리투아니아 양귀비 씨를 넣어 만든 작고 동글동글한 페이스트리이다. 양귀비밀크를 부어서 먹는다.
쿠탸/
쿠티야
Kutya.jpg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러시아
밀쌀, 양귀비 씨, 등을 넣어 만든 명절 음식이다.
프레크무르스카 기바니차 PrekmurskaGibanica1.JPG 슬로베니아 프레크무레 지역의 전통 기바니차 페이스트리이다. 양귀비 씨, 호두, 사과, 건포도, 크바르크 등을 넣어 만든다.

의료[편집]

한의학에서는 양귀비 씨가 "앵속자(罌粟子)"라 불리며, 번위(구토병), 복통, 이질, 탈항(직장 탈출증)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3] 보통 3~6g 정도를 달여 먹거나 환약으로 먹는다.[3]

기타[편집]

싱가포르, 타이완,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에서는 양귀비 씨 판매가 금지되어 있다.[5]

각주[편집]

  1. “Crops > World / Production Quantity / Poppy seed / 2017”. 《FAOSTAT》 (영어). 유엔 식량 농업 기구. 2019년 2월 27일에 확인함. 
  2. 구특교; 신규진; 정현우 (2018년 3월 17일). ““마약 뉴스 뜨면 24시간 대기” “어디서든 머리카락만 보여””. 《동아일보. 2019년 2월 27일에 확인함. 
  3. “양귀비 Papaver somniferum L.”.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국립수목원. 2019년 2월 27일에 확인함. 
  4. 최갑수 (2019년 1월 10일). “아무도 모른다, 이 수수한 평화의 땅…나만 알고 싶은 풍경 한 점 와인 한 잔”. 《서울신문. 2019년 2월 27일에 확인함. 
  5. 정재영 (2016년 10월 13일). “세계 각국서 금지된 음식 13가지”. 《세계일보. 2019년 2월 2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