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라소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스라소니
Lynx lynx Białowieża p.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고양이과
아과: 고양이아과
속: 스라소니속
Kerr, 1792
종: 스라소니
학명
Lynx lynx
(Linnaeus, 1758)
Distribution L. lynx.png
스라소니의 분포

스라소니(Lynx lynx)는 고양이과의 야생 포유류이다. 몸길이 85~110cm, 꼬리길이 12~17cm, 몸높이 50~75cm이다. 눈 위 생활에 잘 적응하여 겨울에도 눈위를 빠르게 달릴 수 있다. 귀 끝의 긴 털은 소리의 방향을 탐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리가 길고 발바닥이 크며 발 가장자리에 털이 빽빽이 나 있다. 머리는 둥글고 볼에는 긴 털이 나 있으며, 귓바퀴의 앞끝에는 길이 약 4cm의 검은 털다발이 있다. 꼬리는 짧고 끝은 검은색이다. 몸털은 부드럽고 회백색 또는 적갈색이며 다리와 허리에 어두운 색깔의 반점이 있다. 이 반점은 매우 뚜렷하며 온몸에 퍼져 있는 것도 있고 거의 없는 것도 있다.

삼림과 그 주변의 관목림에 단독으로 세력권을 형성하여 산다. 나무의 패인 곳이나 넘어진 나무 밑, 바위 틈 등에서 쉬거나 잠을 자고, 이른아침과 해질 무렵에 활동한다. 먹이는 지역에 따라 다르나 주로 눈토끼·노루·멧돼지 새끼·다람쥐·· 등을 잡아먹는다.

스라소니 새끼.

교미기인 2~3월에는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수컷끼리 싸움을 벌인다. 임신기간은 67~74일이고 한배에 1~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16~17일이면 눈을 뜨고 4주째면 단단한 먹이를 먹기 시작하지만, 젖은 약 5개월 동안 먹는다. 새끼는 1년이면 독립하고 암컷은 21개월, 수컷은 33개월이면 성적으로 성숙한다. 스라소니의 천적은 이리표범이다. 모피가 아름다워 남획되어 수가 격감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멸종위기에 처해 있으며 북한에서는 백두산과 개마고원에 분포한다. 대한민국에서는 태백산맥에 소수가 서식한다고 하나 알려진 것은 없다. 현재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동식물에 지정되어 있으며 설악산에서 스라소니 복원을 추진중에 있다.

참고 자료[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