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컨트롤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같은 칩에 12Mhz의 CPU, 128 바이트의 , 2048 바이트의 EPROM, I/O를 장착한 8비트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인텔 8742의 집적 회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또는 MCU(Micro Controller Unit)는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출력 모듈을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져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는 컴퓨터를 말한다. [1][2][3]

CPU 코어, 메모리 그리고 프로그램 가능한 입/출력을 가지고 있다. NOR 플래쉬[1][3], EPROM[2] 그리고 OTP ROM등의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 정해진 기능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 코딩하고 이 기계어 코드를 써 넣는다. 기계어 코드가 실행되기 위한 변수나 데이터 저장을 위해 적은 용량의 SRAM을 가지고 있다. 기타 칩에 따라 EEPROM을 내장하기도 한다.

MCU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디자인되었으며 임베디드 시스템에 널리 사용된다. 개인용 컴퓨터(PC)가 다양한 요구에 따라 동작하는 일반적인 일에 사용된다면, MCU는 기능을 설정하고 정해진 일을 수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장치 등에 장착되어 동작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성능이 PC에 비해 낮고 형상도 다르다. 컴퓨터의 형상과 하는 일 측면에서 PC와 달라 대응되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특징[편집]

일부 MCU들은 4KHz이하의 낮은 clock rate에서 동작되며 8비트 ADC/DAC를 가지며 매우 저전력(수mW~수uW)에서 동작한다. 대부분의 MCU들은 기본적인 연산기능과 인터럽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유휴 상태에서는 수nW의 전력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저용량의 배터리로 오랜 시간 지속되어야 하는 전자기기에 많이 쓰인다. 다른 MCU들은 고성능의 연산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디지털 신호 처리(DSP)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MCU들은 수 GHz의 클럭으로도 동작하며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과 테블릿PC등은 대부분이 이러한 MCU를 탑재하고 있다[출처 필요].

마이크로컨트롤러 적용[편집]

MCU는 자동적으로 제품이나 장치를 컨트롤 하는데 사용된다. 그 예로 오토모바일 엔진 컨트롤 시스템, 체내 주입식 혹은 휴대용 의료기기, 리모콘, 프린터 등의 사무기기, 파워서플라이, 장난감 등이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 등의 기능을 하나의 칩 위에 구현한 MCU는 제품을 소형화 하거나 단가를 낮추는데 유용하기에 디지털로 제어되는 제품을 만들 때 산업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ADC와 DAC를 포함한 경우에는 아날로그 입/출력을 가진 시스템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편집]

다양한 종류의 칩과 여러 회사들이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같은 계열의 제품이라도 적용 시 요구되는 사양이 다양하고, 구현하는 기능도 다양하다. 따라서 같은 제품군이라고 하더라도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고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 :

마이크로컨트롤러 구성 요소[편집]

마이크로컨트롤러는 CPU 코어 뿐만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이 필요하므로 여러가지 부가적인 입출력 모듈이 필요하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아트멜의 ATmega시리즈
  2. 인텔 8051
  3.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ARM Cortex-M MCUs
  4. 아트멜 8051
  5. 실리콘 랩 8051
  6. 마이크로칩 PIC
  7. 실리콘 랩 ARM Cortex_M시리즈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