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진법 컴퓨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3진법 컴퓨터3진 논리를 사용한 컴퓨터이다. 일반적으로 균형 3진법을 사용한다. 균형 3진법을 쓰면 부호 전환이 간단해지는 장점이 있다.

같은 크기의 소자를 사용해 3진법 컴퓨터를 만들수 있다면 2진법 컴퓨터보다 실용적이지만 현재는 3진법 논리 회로를 실제로 제작하는 비용이 비싸서 실용화가 되지 못하였다. 광 컴퓨터조셉슨 소자 등 삼진 논리를 적용하기 쉬운 하드웨어가 발전하면 3진 컴퓨터가 대중화될 가능성이 있다.

3진법 반도체의 개발[편집]

울산과학기술원(UNIST) 김경록 연구팀에 의해 2019년 7월 15일 네이쳐지에 초절전 3진법 반도체 기술을 대면적 웨이퍼에 구현하는 기술이 기고되었다. 이 기술의 경우, 전류가 꺼지거나(0) 또는 켜진 상태(1)에서만 정보처리가 가능했다면, 이제는 정보처리가 불가능한 상태인 '누설전류(2)' 상태에서도 정보처리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이 기술은 기존 이진법 방식보다 계산 속도가 1,000배 이상 빠르고 소비전력도 적어 반도체 칩을 보다 작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이번 연구는 삼성전자가 지원하고 있는 삼성미래기술육성센터 사업의 결과이며, 삼성전자는 2017년부터 김경록 교수팀 연구를 지원하면서 파운드리 사업부 팹에서도 상용화할 수 있도록 기술을 검증하고 있다. [1]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