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활동 군인 수에 따른 나라 (2009년)

군대(軍隊)는 한 국가의 방어를 책임지며, 다른 나라와 전쟁 및 전투를 담당하는 정부 기관이며, 통상 활동 영역에 따라 육군해군공군해병대 등으로 나뉜다. 군대는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군대는 전쟁에 대비하여 전투 조직과 전투 지원 조직과 이들을 구성하는 인력과 장비와 병참과 훈련과 시설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기구로 구성되며, 군대의 효율성은 이들 조직들이 얼마나 잘 활용되고 있는지에 따라 평가된다. 군대는 합법적 권력 기관이라는 점에서 준군사조직과 다르며, 외국과의 전쟁에 대비한다는 점에서 경찰 같은 국내를 대상으로 하는 사법 기관과 대비된다.

군대는 또한 장교부사관으로 나뉘며, 장교와 부사관은 원칙적으로 모병제지원제를 원칙으로 선발한다. 병은 대부분 지역에서는 부병제징집제로 선발하는 경우가 있고, 일부 지역은 앞서 장교와 부사관처럼 모병제인 지원제로 선발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군대 활용을 연구하는 학문은 군사학이라 부른다.

국가별 특징[편집]

한국[편집]

전반적으로 부병제인 징집제를 시행하는 경우이다. 대한민국은 국방부가 군대를 관리한다.

미국[편집]

전반적으로 모병제인 지원제를 시행하는 경우이다.

처음부터 미국은 징집제를 시행하였다.

이후 미국은 제1차 세계대전제2차 세계대전 시절에도 징집제를 시행하여, 병력 유지 및 전투력 상승에 큰 중점을 두었다.

중국[편집]

전반적으로 모병제인 지원제를 시행하는 경우이다.

군대 해체[편집]

1868년 리히텐슈타인이 비용상의 문제로 세계서양에서 처음으로 군대를 해체하였다. 이어 1907년에는 대한제국 군대 해산이라는 동양 최초의 군대 해체 사건이 일어났고, 1945년에는 미국일본의 군대를 강제 해체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