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콘도티에로라는 제목의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1480년 그림. 콘도티에로는 중세 말과 르네상스 시기 이탈리아에서 활동한 용병들의 대장을 뜻한다.

용병(傭兵)은 분쟁과 관련없는 외부인이지만, 사적 이익 추구를 위해 군사 분쟁에 참여하는 사람을 말하며, 공식적인 군대의 일원이 아니다.[1][2] 용병들은 정치적 이익보다는 금전 및 다른 형태의 보수를 목적을 위해 싸운다.

용병의 역사[편집]

고대[편집]

중세[편집]

근대[편집]

현대[편집]

현대에는 민간군사기업(Private Military Company,PMC) 의 형태로 주로 기업 형태로 용병이 운용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용병[편집]

아시아[편집]

구르카[편집]

구르카(Gurkhas 또는 Gorkhas)는 네팔 출신의 용병을 일컫는 말이다. 전설에 따르면 구르카라는 이름은 중세 힌두의 전사이자 성인이면서 고르카에 옛 성소가 남아있는 고라크나트에서 비롯된 말이라고 한다.[3]

흔히 구르카는 앞이 굽은 칼인 쿠크리로 유명하다.

Gurkha IOC 3.jpg

위 사진에서 쿠크리를 차고 있는 구르카 용병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구르카의 역사[편집]

네팔을 침공해 전쟁을 일으킨 영국은 1815년 큰 피해를 보고 네팔과 평화 협정을 맺는다. 이후 영국은 동인도회사를 통해 네팔군 중 맹렬히 싸운 일부를 용병으로 모집하게 된다. 1947년 인도 분단 이후 주변국과의 협의를 통해 구르카 연대를 영국 군대로 이양하여 구르카 여단이 탄생한다. 이렇게 영국군의 일부가 된 구르카병은 세계 2차대전 때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다. 23만여 명의 구르카병이 1, 2차 세계대전에 참여했고, 이름을 알린 2차 대전에만 11만여 명이 참여했다.[4]

유럽[편집]

라이슬로이퍼[편집]

라이슬로이퍼(독일어: Reislaufer [raislcyfɐ][*])는 스위스 출신의 용병이다. 가깝게는 근세(Early Modern period)부터 멀게는 계몽 시대(European Enlightenment)가 포함된 중세 후기(Later Middle Ages)까지 외국, 특히 프랑스에 고용되어 전력으로 활용된 병사들로 유명하다. 그들의 용병으로써의 전력은 르네상스 시기에 최고조에 달했으며 전장에서 증명된 전투력은 이후에도 세계 최고의 용병으로 자리매김 하고있다.

현대의 라이슬로이퍼[편집]

1859년 후부터 스위스는 단 하나의 용병부대인 바티칸 근위병(Vatican's Swiss Guard)만을 운용하고있다.

Swiss guard 2009.jpg

각주[편집]

  1. “Protocol Additional to the Geneva Conventions of 12 August 1949, and relating to the Protection of Victims of International Armed Conflicts (Protocol 1), Article 47”. 《국제 적십자 위원회》. 2018년 4월 20일에 확인함. 
  2. 〈Mercenary〉. 《Merriam Webster》. 2018년 4월 20일에 확인함. one that serves merely for wages; especially a soldier hired into foreign service. 
  3. asianhistory.about.com Archived 2011년 10월 17일 - 웨이백 머신 Who are the Gorkha?
  4. “구르카: '세계 최강의 용병' 구르카, 2020년부터 여성 모집”. 《구르카: '세계 최강의 용병' 구르카, 2020년부터 여성 모집》 (BBC). 2018년 7월 18일. 2020년 10월 12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