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르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896년 당시 구르카 군복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현대식 구르카(싱가포르)

구르카(Gurkhas 또는 Gorkhas, 네팔어: गोर्खा) (/ˈɡɜːrkə/ or /ˈɡʊərkə/)는 네팔 출신의 용병을 일컫는 말이다. 역사적으로 "구르카"나 "고르칼리(Gorkhali)"라는 말은 네팔인을 일컫는 말로 쓰였으며 네팔 왕국이 진출했던 고르카 지방과 언덕 도시의 이름에서 유래된 말이다.[1][2] 전설에 따르면 구르카라는 이름은 중세 힌두의 전사이자 성인이면서 고르카에 옛 성소가 남아있는 고라크나트에서 비롯된 말이라고 한다.[3] 전통적으로 구르카인들은 네팔의 여러 언덕 부족들에게서 병사로 복무했던 사람들로서 단일 집단이나 지역에서 온 사람들이 아니다.

히마찰에서 보이는 구르카는 대부분 네팔 출신이지만 타이 구르카, 나가 구르카, 중국인 구르카 등 네팔인이 아닌 구르카에 대한 기록도 있다.

네팔 육군, 영국 육군, 인도 육군에 네팔에서 모집한 구르카 군 부대가 있다. 이들은 제네바 조약 제1추가의정서 47조[4]의 여러 요건을 충족하고 있으나 프랑스 외인부대와 마찬가지로 47조 a,c,d,e,f항의 규제에서 면제되어 있다.

흔히 구르카는 앞쪽으로 굽은 네팔식 칼인 쿠크리로 유명하며 용감한 군대로도 잘 알려져 있다.

1814년에 영국과의 전쟁에서 네팔은 패전하였다. 이로 인해 구르카들은 영국에 적극 협력하게 되었고 세포이 항쟁시 영국군을 도와 세포이들을 진압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제1차 세계 대전 당시에는 영국군에 속해 참전하였다.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정상회담의 경호를 맡았다.

각주[편집]

  1. http://www.bbc.com/news/uk-10782099
  2. Land of the Gurkhas; or, the Himalayan Kingdom of Nepal, p. 44, by W.B. Northy (London, 1937)
  3. asianhistory.about.com Archived 2011년 10월 17일 - 웨이백 머신 Who are the Gorkha?
  4. Christopher Kinsey. “International Law and the Control of Mercenaries and Private Military Companies”. Conflits.revues.org. 2014년 1월 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