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략(戰略, 영어: strategy)은 본래 군사에서 쓰이는 낱말로, 특정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가리킨다. 군사 전략은 교전의 수행에 관련한 전술(military tactics)과는 구별한다. 전략은 각기 다른 교전을 어떻게 연결시킬지에와 관련되어 있다. 전략은 전통적인 분야인 군사와 그랜드 전략(grand strategy, 옛 소련의 세계 제패 전략)을 넘어서서 사업, 경제, 게임 이론 등의 분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게임이론[편집]

전략은 지속가능한 생존활동을 목표로 놓았을 경우 이를 위한 전략 선택은 행동패턴,형태,의사결정규칙등 다양한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전략은 경쟁자 또는 환경 등의 상대방을 전제해야 성립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게임이론(game理論)이 참여자들의 행동에 따라 결과가 변하는 게임에서 승리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행동을 분석하는 이론으로 다루어지는것처럼 전략 역시 상황에 따라 선택,수정,폐기됨으로써 끊임없이 변화되어야한다. 한편 게임이론의 간단한 예로는 매-비둘기 게임이 있다.

경쟁관계[편집]

역사적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전략의 전제조건으로서 '경쟁'(競爭,competition)을 명제화한다. 광범위한 영역에서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교수는 전략을 다루는데 있어서 경영학적으로 경쟁을 주요하게 언급한 인물로 잘 알려져있다. 또한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는 직접적으로 전략을 정의하려고 시도한 주요한 인물중 한명으로 언급된다.[1][2] 또한 손자병법에서 일찍이 경쟁은 이기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살아남기 위한 것으로 언급한바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경쟁(competition)은 동물행동학에서 언급하는 생존과 번식에 관한 경쟁 및 이들이 취하는 전략과 많은 유사성을 보인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참고](Harvard Business Review - What Is Strategy? Michael E. Porter)https://hbr.org/1996/11/what-is-strategy
  2. ([참고](Harvard Business Review -What Is Strategy, Again? Andrea Ovans May 12, 2015)https://hbr.org/2015/05/what-is-strategy-ag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