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병법에서 넘어옴)

전술(戰術, tactic)은 단기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이다. 본래 군사에서 쓰이는 낱말로, 특정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가리키는 전략(strategy)과는 별개이다. 전술은 적의 병력을 격멸함으로써 전략 목적을 달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전략과의 구별[편집]

전략은 전반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련의 지침인 반면, 전술은 해당 지침을 준수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다.

군사적 용도[편집]

군사적 용도에서 군사 전술은 사단 이하의 군대가 특정 임무를 수행하고 특정 목표를 달성하거나 특정 목표를 향해 전진하기 위해 사용된다.

전술과 전략이라는 용어는 종종 혼동된다. 전술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되는 실제 수단인 반면, 전략은 전술적 실행을 좌우하는 복잡한 운영 패턴, 활동 및 의사 결정이 포함될 수 있는 전반적인 캠페인 계획이다. 미국 국방부 군사용어사전에서는 전술적 수준을 "전술 부대나 특무부대에 할당된 군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투와 교전이 계획되고 실행되는 전쟁 수준"으로 정의한다. 이 수준의 활동은 명령된 배열에 중점을 둔다. 전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및 적과 관련하여 전투 요소를 기동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체 목표가 다른 국가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이라면, 한 가지 전략은 상대방의 군대를 선제적으로 전멸시켜 상대방의 전쟁 수행 능력을 약화시키는 것일 수 있다. 관련된 전술은 군사 시설에 대한 기습 공격, 공격용 무기 비축물에 대한 미사일 공격,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관련된 특정 기술과 같이 특정 위치에서 취해지는 특정 조치를 설명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