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웨덴 기병대

기병(騎兵)이란 의 기동력을 이용한 군인을 뜻하며, 개인이 부대를 가리킬때는 "기병대"로 부른다.

역사[편집]

아시리아가 최초로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근대에 이르기까지 기동성을 살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기병은 보병에 비해 훨씬 빠르게 움직일 수 있으며, 전술적으로 충격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요소가 되었다.

최초의 기병은 그저 말 위에 올라앉은 보병으로 단지 이동수단으로만 말을 썼었으나, 이후 말을 제어하는 방식이 발전하면서 말에 탑승한 상태로 전투를 벌이게 되었고 등자가 출현한 이후로는 기병 돌격이 가능해진다. 등자가 없는 기병도 충격력을 발휘할 수는 있으나, 그 효율과 안정성이 매우 떨어졌다. 서양중세중장기병전성시대였다 할 수 있다.

이후 보병의 화력이 우세해지는 시점에서 기병의 필요성이 줄어들었고 전차의 출현은 기병대를 쇠퇴시켰다. 하지만 기병대는 지금도 존재하고 있으며 장교장군은 전쟁터에서 말을 탈 수도 있다.

현재에는 빠른 기동성을 발휘할 수 있는 헬리콥터 강습부대나 고속 기계화 전투집단에 기병대의 명칭을 부여하고 있기도 하다.

기원[편집]

철기 시대 이전, 전투 현장에서 기병의 역할은 대개 전차가 수행했다. 고대 전차는 중앙 아시아안드로노포 문화에서 기원하여 유목민이거나 준유목민인 인도-이란어족이 퍼뜨렸다.[1] 고대 전차는 빠르게 정착민들에게 군사 기술 및 신분 과시용으로도 받아들여졌다. 특히 아시리아인바빌론뿐만 아니라 신이집트 왕국파라오들에게 그랬다.

중세[편집]

중세기 기병은 동서를 막론하고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대표적인 예가 유럽의 기병대와 기사단 그리고 몽골의 기마대였다. 서유럽의 경우 철제 갑옷을 입은 기사들이있었고, 비잔티움 제국의 경우 기병대가 있었다. 이는 십자군 전쟁 때 중요한 역할을 하였는데, 그 전까지 중무장한 기병들과 싸운 적이 없었던 무슬림, 특히 경장의 궁병을 주축으로 했던 투르크인들에게 화살을 튕겨내는 동시에, 재빠른 기동력을 지닌 유럽의 기병들은 공포의 대상이었다. 이는 1차 십자군 전쟁이 성공으로 끝나는데 일조했다.

칭기즈칸이 몽골을 통일하고 재빨리 서로는 오늘날의 폴란드 지역과, 동으로는 고려에 까지 침략할 수 있었던 이유도 바로 몽골의 기병대였다. 다만 몽골 기병대는 경장 기병으로 유럽 기병들과 달리 기동성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있었다. 천호제, 백호제, 십호제로 나뉜 조직은 기병들의 통제를 쉽게 했고, 말을 1인당 3마리씩 몰고다니는 몽골 기병의 특징은 몽골이 세계적 강국으로 자라는데 일조했다.

조선의 경우 기병대는 16세기나 17세기까지 활약했으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총포와 팔기군에 밀려 결국 현역에서 철수하게 된다.

다만 서유럽 기병대의 경우 무슬림 군대가 사용한 그리스의 불과 십자군 전쟁 말기에 들어온 화약무기에 속수무책으로 패배했다. 또한 무슬림 궁병들이 더이상 기사들의 몸통을 직접 공격하지 않고, 후방의 보병대나 혹은 기사들이 타고있는 말을 노리는 방식으로 전략을 바꾸면서 십자군의 주축이었던 기사들이 힘을 못쓰게 됐다. 몽골 기병대의 경우, 기병이 지니는 한계로 인하여 고려를 점령하는데 기나긴 시간이 걸렸는데, 그 이유는 고려, 오늘날의 한국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악지역에서 말들이 힘을 못쓰는 것과, 서해안과 남해안에 분포하는 섬들을 점령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데 있었다. 이는 훗날 고려를 점령한 후 시도했던 일본 정벌을 실패한 결정적 요인이 됐다. 또한 말들이 덥고 습한기후를 잘 못견딘다는 특징과 우림지역과 산악지역에서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특징은 몽골의 3차례에 걸친 베트남 원정의 처참한 패배로 이어졌으며, 히말라야 건너 인도를 점령하지 못한 이유가 됐다.

근대[편집]

현대[편집]

1차세계대전만 하더라도 각국 전력의 10~15%가량이 기병이었으나 제 1차세계대전과 2차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기병 자체가 엄청난 속도로 쇠퇴하였다. 기병들은 참호와 철조망을 넘을 수 없었고 기관총의 너무나 손쉬운 표적이 되었을 뿐더러 전차의 상대도 되지 못했다. 그리하여 현대전에서는 1950년대를 마지막으로 현재는 기병들은 일선에서 모두 물러났다. 그러나 간혹 일부에서 기마경찰 등을 볼 수는 있다

기병 부대[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