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지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경제 지표(經濟指標, 영어: economic indicator)는 경제에 대한 통계이다. 경제의 성장과 발전으로 인하여 점점 다각적, 거시적인 분석과 논증을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 이와 같은 모든 경제 현상이나 그 변화, 예측을 설명할 때 쓰이는 지표를 말한다.[1] 경제 지표들을 통해 경제적 성과와 미래 성과에 대한 예측을 분석할 수 있다. 경제 지표들의 한 응용으로는 경기 순환의 연구가 있다. 경제 지표에는 다양한 지수, 소득 보고, 경제 요약을 포함한다. 이를테면 실업률, 이직률, 주택 착공 건수, 소비자 물가지수 (인플레이션의 척도), 소비자 레버리지 비율, 산업 생산 지수, 파산, 국내 총생산, 광대역 인터넷 보급률, 소매 판매 지수, 주식 시장의 주가, 통화량의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경기 지표[편집]

경기지표(景氣指標)란 경기동향을 판단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수량적인 지표를 말한다. 이것에는 기존의 통계적 계열 중에서 경기동향을 민감히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되는 계열을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와 경기동향을 보기에 적합한 지표로 만드는 방법의 2가지가 있다. 전자는 ① 생산활동, ② 상품의 수급상황, ③ 물가(기업수익·원가포함)의 동향, ④ 금융·통화의 움직임 등 경기동향을 집약한 4개의 국면에 관련된 통계지표를 말한다. 예를 들면 생산지수·출하지수(出荷指數)·재고지수 등의 움직임, 또는 도매물가나 소비자물가의 동향이 주요한 판단재료이다. 후자는 ① 바로미터(barometer)방정식, ② DI(diffusion index)방식, ③ 경기변동지표에 관한 센서스방식, ④ 비즈니스 서베이(business survey)방식, ⑤ 계량경제모델 방식 등으로 구별될 수 있다. 이 중에서 경기지표에 관련이 깊은 것은 ①∼③이다.

참조[편집]

  1.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경제지표〉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경기지표"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