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HQ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UFO 모양의 GCHQ 본부. 애플 본사 건물과 같은 모양이다.

영국 정보통신본부(Government Communications Headquarters)는 1919년 설립된 영국의 신호 정보 수집기관이다. 1946년 설립된 미국의 NSA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하다.

구조[편집]

영국 정보통신본부는 정규직 5,675명, 시간제 근로자 297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장은 이안 로반 경이다.

영국 외무부의 GCHQ는 영국 내무부MI5, 영국 외무부MI6와 함께 영국의 3대 정보기관이다.

역사[편집]

제1차 세계대전 당시에 영국은 육군 암호해독팀 MI1b, 해군 암호해독팀 NID25를 운영했다.

1919년 정부 비밀 서비스 위원회는 암호해독 관련부서를 하나로 통폐합해 설립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영국 해군 정보국 국장 휴즈 싱클래어를 국장으로 하는 정부암호학교(GCCS, Government Code and Cypher School)를 1919년 11월 1일 이스트코트에 창설했다. 30명의 장교와 30명의 요원으로 구성되었다.

1946년 6월, 정부암호학교(GCCS)는 정보통신본부(GCHQ)로 개명했으며, 1951년 이스트코트에서 현재의 챌튼햄으로 본부를 옮겼다.

아이폰[편집]

2013년 10월, 35개국 정상의 아이폰이 도청되었다는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로, 독일, 프랑스, 브라질 등이 미국에 항의하였다. 미국 NSA불런 (프로그램), 영국 GCHQ는 엣지힐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이폰을 도청할 수 있다고 보도되었다. 영국 GCHQ는 미국 NSA와 자주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도된다.

한국 대통령의 휴대폰도 미국 NSA가 도청하였다고 보도되었다.[1] 이는 불법으로 도청하였다는 의미인데 그렇다면 영국 엣지힐도 같은 도청기능이 있다고 하기 때문에 영국도 도청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

더 보기[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