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먼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코먼웰스(commonwealth)는 15세기부터 쓰인 용어다. 영어 어구 "common wealth"에서 "wealth"는, "weal"에서 유래했고 [1], "weal"은 건강, 행복을 의미하는 지금의 "well-being"을 뜻한다 [2].

"common wealth"는 문자 그대로 "common well-being"을 의미했다. 따라서 처음에 코먼웰스는 특정 계급이 아닌 모두의 행복을 위해 조직된 국가를 의미했다.

오늘날 코먼웰스의 뜻은 좀 더 넓어져서 정치 공동체를 의미한다. 코먼웰스가 뜻하는 정치 공동체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국제 단체로서의 코먼웰스[편집]

영국 연방[편집]

독립국가연합[편집]

현재 국명에 코먼웰스가 들어있는 국가[편집]

오스트레일리아[편집]

오스트레일리아

바하마[편집]

바하마1973년 완전한 독립 이후 공식 이름에 코먼웰스를 사용한다.

도미니카[편집]

서인도 제도의 공화국인 도미니카1978년부터 공식 이름에 코먼웰스를 사용한다.

예전 국명에 코먼웰스를 사용했던 국가[편집]

영국[편집]

영국 공화국(Commonwealth of England)는 영국 내전(English Civil War) 이후 영국 왕정을 대체하는 정치 조직의 공식 이름이었다. 1649년에서 1660년까지 올리버 크롬웰과 그의 아들, 리처드 크롬웰이 통치했다. 이것은 영어권 국가 중에서는 최초의 공화국이다. 크롬웰의 코먼웰스(The Cromwellian Commonwealth)는 구(舊)코먼웰스(the Old Commonwealth)로도 불린다.

필리핀[편집]

1935년에서 1946년까지 미국의 Associated state으로서 Commonwealth of the Philippines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한 국가의 일부로서의 코먼웰스[편집]

미국[편집]

미국의 주 가운데 4개(켄터키 주, 매사추세츠 주, 펜실베이니아 주, 버지니아 주)는 공식적으로 "코먼웰스"를 이름으로 갖고 있다.

그 외에 푸에르토리코북마리아나 제도 같은 행정관할도 "코먼웰스"를 이름으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