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퍼슨 데이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퍼슨 데이비스

제퍼슨 피니스 데이비스 (Jefferson Finis Davis, 1808년 6월 3일 ~ 1889년 12월 6일) 는 미국의 정치가이며, 남북 전쟁 당시 남부연합대통령이었다.

생애[편집]

어린 시절과 경력[편집]

켄터키 주 크리스천 카운티에서 조지아 주 출신 웨일스계의 경작자 새뮤얼 에모리 데이비스의 10째이자 막내로 태어났다. 3세때 그의 가족은 미시시피 주 우드빌의 농업 지대에 정착하였다. 13세에 켄터키 주 렉싱턴에 있는 트렌실베이니아 칼리지에 들어갔고, 1828년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를 졸업하였다.

그는 위스콘신 영토에서, 후에 당시 재커리 테일러 대령 휘하에서 중위로 근무하면서, 블랙호크 전쟁에 참가하였다. 1835년에 테일러의 딸 세라 녹스와 결혼을 하였다. 같은 해에 임관 사령을 사임하고 미시시피 주의 빅스버그에서 경작자가 되었다. 3개월 만에 그의 신부가 쳘병을 사망하자, 데이비스는 7년동안 악조건 밖으로 경작을 만들고 헌법적인 법률과 세계의 문학을 엄청나게 읽었다.

1845년 하원 의원이 되었고, 같은 해 18세 이하의 나체츠 귀족인 배리너 하월과 결혼하였다. 1846년 의회에서 사임하고, 멕시코-미국 전쟁에서 퍼스트 미시시피 의용군의 대령으로 복무하여 1847년 부에나 비스타 전투에서 승리해 국민적 영웅이 되었다. 전쟁에서 돌아온 후, 상원 의원이 되었고, 곧 군사 위원회의 회장이 되었다. 1853년 프랭클린 피어스 대통령 내각 아래에서 전쟁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데이비스는 군사를 크게 늘이고, 연안 방비를 단단히 하며, 태평양으로 향하는 철도를 위한 3개의 측량도를 지휘하였다.

대포 교차 투쟁 중에는 남부와 북부 양쪽에서 넓게 연설하여, 둘 사이의 조화를 주장하였다. 1860년 12월사우스캐롤라이나가 연방에서 빠져나갈 때, 데이비스는 탈퇴를 반대하였다. 에이브러햄 링컨이 새 대통령이 되어 남부를 위압하여 그 결과는 비참할 것이라는 것을 믿었다.

남부연합의 대통령[편집]

그는 노예 제도의 존속 및 주 헌법에 대한 존중을 주장하였다. 1861년 1월 21일, 미시시피가 연방 탈퇴한 12일 후에 데이비스는 상원에서 작별의 연설을 하고, 평화를 위한 연설을 하였다. 브리어필드 경작에 도달하기 전에, 소령에게 미시시피 주의 군사를 이끌어 그 방어를 준비하라는 권한을 주었다. 그러나 2주 안에 앨라배마 주 몽고메리에서 열린 남부연합 회의에서 그를 그 대통령으로 선택하였다. 1861년 2월 18일 남부연합의 대통령으로 취임식으로 가졌고, 그의 첫 활동은 무장 전투를 막기 위하여 워싱턴 D.C.에 평화 위임장을 보내는 것이었다. 링컨 대통령은 그의 밀사를 거부하고, 다음 달에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찰스턴에 무장선을 보내 섬터 요새에 있는 포위당한 북군의 주둔지를 보충하였다.

4월 12일부터 13일까지 데이비스는 남북전쟁의 시작을 부른 섬터 요새에 폭탄 투하를 명령하였다. 그해 7월 21일에 남군이 북군을 불런 전투에서 패주시키자, 데이비스는 무기 공장들을 세우기 시작하였다. 또한 탄약을 사기 위하여 대리인들을 유럽에 보냈고, 대표단들을 영국프랑스로부터 승인을 안정시키기 위해 파견하였다.

1862년 6월로버트 E. 리 장군을 북버지니아 군의 사령관으로 임명하였다.

그의 대통령 임기 동안에 데이비스는 수많은 위기를 겪었는 데, 의회에 말다툼과 반체제의 부통령, 과격 주립권 주창자의 반대 등이었다.

투옥[편집]

리 장군이 대통령의 인가없이 북군에게 항복하자, 데이비스와 그의 내각은 미시시피 주 횡단에 도달하여 북부로부터 위험없는 2번째 임기가 시작될 때까지 계속 애를 썼다. 전쟁이 끝난 후, 1865년 5월 10일 새벽, 조지아 주 어윈빌에서 포로로 잡혀, 버지니아 주 포트 먼로에 있는 습기찬 포곽에서 수감되었다. 1868년 12월 25일에 석방되었다.

후에 테네시 주 멤피스에서 보험회사의 사장이 되었으며, 남부의 부흥에 힘을 썼다.

1889년 12월 6일, 뉴올리언스에서 기관지확장증으로 사망하였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