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황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마지막 황제
The Last Emperor
장르 전기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제작 제레미 토마스
각본 마크 펩로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주연 존 론
음악 사카모토 류이치
데이빗 바이언
콩 수
미술 페르디난도 스카피오티
의상 제임스 아케슨
개봉일 미국 미국 1987년 11월 18일
일본 일본 1988년 1월 23일
대한민국 대한민국 1988년 12월
시간 160분
언어 영어

마지막 황제》(영어: The Last Emperor)는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이며 후에 만주국 황제로 즉위한 푸이의 생애를 그린 영화이다. 1987년에 개봉되었고, 대한민국에서는 1988년에 개봉되었다. 감독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주연 존 론(John Lone)의 이탈리아, 중국, 영국 합작 영화다. 1988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9개의 상을 휩쓸었으며, 중국 당국이 자금성에서 영화를 촬영하는 것을 허락한 최초의 영화이기도 하다.

개요[편집]

서태후가 그를 황제로 지명하고 서거한 1908년부터 하나의 시민이 되어 생애를 마치는 1967년까지 일어났던 일을 중심으로 중간중간에 전범수용소에서의 고문 신을 묘사하면서 시민으로 생애를 마칠 때까지의 푸이의 인생을 그린 영화다. 푸이의 자서전 《황제에서 시민으로》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각색이 들어갔다. 세계 최초로 자금성에서 로케이션을 한 영화로 화제를 불렀다. 푸이 역은 존 론이 맡았으며, 사카모토 류이치가 음악 프로듀서로 참여하였다.

1987년 아카데미상에서 작품상, 감독상, 촬영상, 각색상, 편집상, 녹음상, 의상디자인상, 미술상, 작곡상 9부문을 수상하는 등 개봉 당시부터 평가가 높았으며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기록했다.

중국 대륙을 무대로 한 영화이지만 대부분의 대사가 영어이거나(그래서 중국계 미국인 배우들이 주요 배역을 점했다), 독자적인 각색도 많다(실제와 다른 묘사 등). 중국에서는 같은 테마의 작품이 이미 몇 편 만들어진 상태인데다가 당시 중국에서는 아직까지 외국 영화를 많이 관람하는 상태가 아니었기 때문에 중국에서의 지명도는 낮았다.

중국 정부의 전격적인 협력으로 하루에 5만 명이 다녀간다는 관광명소인 자금성을 몇 주씩이나 빌려 촬영했으며, 당시 중국 문화부 차관이었던 배우 잉루오청이 전범수용소 소장 역을 맡았다. 색채감각이 풍부한 베르톨루치의 영상미는 압권이었는데, 특히 장엄하고 화려한 즉위식 장면은 영화사에 길이 남을 유명한 장면이 되었다.

줄거리[편집]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면서 국민당중국 공산당간의 국공 내전이 끝나고 사회주의 국가인 중화인민공화국의 도시가 된 하얼빈 역. 1950년 5년간에 걸친 소련의 억류에서 풀려나 송환된 중국인 전범들이 가득한 가운데, 한 남자가 자살을 시도한다. 삶에서 멀어지며 옅어져 가는 의식 속에서 어릴 때의 날들이 주마등처럼 떠오른다. 이 남자가 바로 청나라 최후의 황제였던 선통제 아이신줴뤄 푸이였다.

1908년 황극전에서 태황태후인 서태후에게 광서제의 후계자로 지명받았고 붕어한 광서제의 뒤를 이어 겨우 네 살에 황위에 오른 푸이는 즉위 3년 만에 중국을 뒤흔든 신해혁명의 물결에 휩쓸려 황제 칭호와 사유 재산만 인정받은 채 퇴위당한다. 황후와 후궁을 맞이하게 되고, 영국인 가정교사의 영향으로 신사상에 매료된 그는 서양으로의 유학이라는 꿈을 갖는다. 황실 재산의 좀을 먹는 환관들을 축출하고 새로운 인물을 기용하는 등 나름대로 황궁 내의 개혁을 시도한다.

1924년 군벌 풍옥상쿠데타로 그는 결국 자금성에서 쫓겨나 청나라 황제의 칭호를 빼앗긴다. 만주에서의 영향력 행사를 위한 일본인들의 획책에 넘어간 나머지 그는 유학의 꿈을 접고 만주국의 황제로 우뚝 올라선다. 그러나 만주국의 황제라는 칭호는 허울에 불과하였고 실권은 일본인들이 쥐고 있었고 푸이의 우매함에 격분한 황후는 아편 중독에 빠진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일본의 패전으로 끝나자 푸이는 일본으로의 탈출을 시도하지만 만주국에 이미 들어온 소련군에게 체포되어 중국으로 넘겨진다. 만주국 포로를 수감하는 형무소에서 사상교육을 받고 출소한 그는 평범한 정원사로 일상을 지내고, 마지막 자금성을 찾아가 과거를 회상하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배역[편집]

KBS 성우진[편집]

영화 제작원[편집]

영화 배경 음악[편집]

기타 정보[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 푸이의 남동생인 푸제가 영화 제작에 조언을 하였다.
  • 무려 19,000명의 엑스트라가 동원되었다.
  • 영화에 출연한 라마교 승려들은 여성과의 신체적 접촉을 금하기 때문에 의상 착의와 손질을 위해 남성들이 고용됐다.
  • 영국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베이징을 공식 방문했지만 당시 대관식 촬영 중이었기 때문에 자금성에 갈 수 없었다.
  • 일본에서 개봉되었을 때 처음에는 난징 대학살 장면이 삭제되었으나, 감독의 항의로 삭제된 장면이 포함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아카데미상 《최우수작품상》
1987년 1988년
마지막 황제
1989년
플래툰 레인 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