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허 (1959년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벤허
Ben-Hur
감독 윌리엄 와일러
제작 샘 짐발리스트
각본 루 월리스 (소설)
칼 턴버그
주연 찰턴 헤스턴
조연 잭 호킨스
하야 하라릿
스티븐 보이드
휴 그리피스
촬영 로버트 서티스
편집 존 D. 더닝, 랠프 E. 윈터스
음악 로저 미클로시
배급사 워너브라더스 (2005년 DVD),
메트로-골드윈-메이어
출시일 1959년 11월 18일 (뉴욕)
시간 212분
국가 미국 미국
언어 영어
제작비 15,000,000 달러

벤허》(Ben-Hur)는 윌리엄 와일러 감독의 1959년 영화로, 미국의 작가 루 월리스의 1880년작 동명 소설 《벤허》(Ben-Hur: A Tale of the Christ)을 원작으로 하여 제작되었다. 아카데미상 11개 부문에서 수상하였다. 원작 소설에도 나오는 멧살라와 벤허의 치열한 전차 경기 장면을 실감나게 묘사하여 지금도 호평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유선방송 MBC Drama에서도 소개되었다.

제작진[편집]

출연[편집]

KBS 성우진[편집]

SBS 성우진[편집]

줄거리[편집]

불행[편집]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난 무렵의 유대 땅. 그가 태어난 26년 후, 유대의 귀족 유다 벤허는 어머니 미리암, 여동생 틸자, 하녀 에스더, 하인 시모데네스와 함께 살고 있었다. 하지만, 유대 땅이 로마 제국의 지배하에 놓여있는 이유로 어릴 적의 로마인 친구 멧살라와의 우정이 금이 가고 만다. 한때, 새로 부임한 유대의 로마 총독이 군사를 이끌고 행렬하는 날 벤허와 틸자가 집의 옥상에서 지켜보던 중, 갑자기 기와장이 떨어져 총독의 머리에 맞아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그래서 로마군들이 벤허의 집으로 쳐들어와 그와 틸자, 그의 어머니 등을 체포한다.

로마로 들어오다.[편집]

벤허는 갤리선노예로 팔려간다. 노잡이로 지낸 지 3년 후, 새 로마 사령관 퀸투스 아리우스가 배 안에 들어와 벤허를 만나게 되는데 퀸투스 아리우스 사령관은 벤허가 신통력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한다. 벤허가 를 저으던 갤리선이 해적선의 습격을 받자,탈출하여 죽을 뻔한 아리우스 사령관의 생명을 구한다. 아리우스 사령관과 벤허는 승리의 행렬을 하며 로마로 들어온다. 이후에 아리우스 사령관은 벤허의 손에 고대사회에서 신분을 상징하는 액세서리였던 반지를 끼어줌으로써 양자로 삼는다.

고향[편집]

그리운 유대 땅으로 돌아온 벤허. 멧살라는 그가 살아 돌아온 모습을 보고 놀란다.

전차경기[편집]

아랍인 일데림 족장의 후원으로 벤허는 전차 경기에 나가 멧살라에 복수를 준비한다. 벤허에서 긴장감 넘치는 장면인, 그래서 남성 관객들의 마음을 사는 장면인 전차경기에서 벤허와 멧살라를 포함한 9명의 전차 경주자들이 출전하는데, 멧살라는 톱니 바퀴를 단 그리스 전차를 몰고 나와 다른 전차들을 파괴시키는, 남자답지 못한 속임수 작전을 쓴다. 멧살라는 벤허의 전차에 가까이 접근하여 벤허에게 채찍질을 하지만,오히려 벤허는 채찍을 빼앗는다. 결국, 멧살라는 그의 전차에서 떨어져 다른 전차에 밟히고 만다. 벤허는 승리하여, 빌라도총독에게 영웅의 영광을 상징하는 월계관을 받는다. 온몸이 먼지 투성이가 되어 고통스럽게 죽어가던 멧살라는 죽기 전에 벤허에게 어머니와 여동생이 한센병 환자들의 계곡에 있다는 걸 알려준다. 벤허는 빌라도 총독을 만나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반지를 아리우스 사령관에게 돌려주라고 한다.

예수의 죽음[편집]

예수 그리스도십자가에 못박혀 죽은 날. 가 내리고 천둥이 칠때, 그리스도의 영혼에 의하여 벤허의 어머니와 여동생의 한센병이 깨끗이 나아졌다. 벤허가 집으로 돌아와 가족과 다시 합치며 영화는 끝난다.

감상[편집]

미국 영화를 대표하는 장르의 하나인 기독교적인 호화 스펙터클 영화의 견본으로서 이 작품을 들어둔다. 원작은 루 월리스 장군의 베스트셀러로서 이것이 세 번째의 영화이지만 감독이 와일러이므로 예술적으로도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예루살렘 성(城)의 안팎을 비롯하여 세트도 굉장히 크며 의상(衣裳)도 화려하기 짝이 없다. 70mm 영화의 볼륨을 전면적으로 발휘한 3시간 30분의 거작으로서 사극(史劇)으로서의 중후(重厚)한 연출이 작품의 품격을 높이고 있다. 가장 볼 만한 장면은 전차경주의 장면으로서 훌륭한 연출과 편집으로 강력한 박진감을 보여주고 있다.

리메이크[편집]

2010년 벤허의 리메이크가 제작되었으며,한국방송에서 성탄절에 방영하였다. 영국에서 제작되었고 미국과 캐나다에서 미니시리즈로 소개되었다.

참고 자료[편집]

바깥 고리[편집]

아카데미상 《최우수작품상》
1959년 1960년
벤허
1961년
지지 아파트 열쇠를 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