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포털:역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ELCOME to HISTORY PORTAL
한국어 위키백과의 역사 포털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 포털은 역사에 관한 모든 것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차후 여러 가지 부속 포털이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역사 포털 홈 · 위키프로젝트 역사 · 역사에 관련된 문서들
역사란?
프랑스에서 발굴된 청동검

역사(歷史)는 인류가 지난 시대에 남긴 각종 흔적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가리키며, 고고학, 사회학 등의 주변 학문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역사라는 개념은 또한 넓은 의미에서 사건이나 사물의 자취를 총칭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예컨대 인류 전쟁사, 지구 역사).

역사는 생활 양식에 따라 선사 시대, 고대, 중세, 근대, 현대와 같이 시기를 구분하며, 지역과 문화에 따라 서양의 역사, 유럽의 역사, 중동의 역사와 같이 구분하기도 하고, 한국의 역사, 일본의 역사, 미국의 역사와 같이 나라별로 구분하기도 한다. 선사 시대부터 이어져 온 지구상 모든 인류의 경험과 활동에 대한 기록이 세계의 역사이다.

현생 인류는 10만 년 전에서 5만 년 전 사이에 아프리카 동부에서 발현하여 전 세계로 퍼져 나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류는 마지막 빙하기 무렵 북아메리카오세아니아에까지 퍼져나가게 되었으며 빙하기가 끝나는 기원전 12,000년 경에는 빙하가 덮지 않은 지구상 모든 지역에 거주하게 되었다. 선사 시대의 인류는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를 거치며 문화문명을 발전 시켰으며, 청동기 시대에 들어 여러 곳에 고대 문명이 세워지게 되었다. 황허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수메르 문명, 인더스 문명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이 시기에 지금까지 인류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 도시, 정치, 법률, 문자, 철학과 같은 것들이 출현하였다.

더 읽어 보기

알찬 글
판테온
판테온

고대 로마는 기원전 8세기경 이탈리아 중부의 작은 마을에서 발전하여 지중해를 아우르는 고대사상 거대한 제국을 이룬 문명이다. 기원전 7세기경 로마는 지역 중심지로 번영하던 도시국가였다. 기원전 500년경에는 왕정이 무너지고 귀족과 평민 계급이 공화정을 세웠다. 기원전 1세기 말 아우구스투스제정 시대를 열었다. 제정 초기의 로마 제국은 강력한 패권을 바탕으로 '팍스 로마나'로 불리는 태평성대를 구가하였으며, 라틴어 문학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트라야누스 황제 시대에 제국은 최대의 영토를 확보하여, 그 패권이 스코틀랜드에서 수단까지, 포르투갈의 대서양 연안에서 캅카스 지방까지 미쳤다. 하나의 세계를 이룬 이 거대한 제국 안에서, 그리스, 오리엔트, 셈족, 서유럽 등 고대 세계의 여러 문화가 융화되고 다시 확산되었다. 고대 로마는 서구 세계, 정치, 전쟁, 예술, 문학 등의 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그 영향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이후 로마 제국은 이민족의 침략으로 쇠퇴기에 접어들었으며, 동로마와 서로마 제국으로 나뉘게 되었다.

자세히 읽기...


새로 올라온 글

7월[편집]

6월[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