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코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항공사 코드(航空社 코드)는 IATAICAO에서 지정한 항공사 지정자이다.

IATA 항공사 지정자[편집]

IATA 항공사 지정자는 IATA 예약 코드라고도 불리며, 두 글자로 된 코드이고, IATA에서 설정하여 세계의 항공사들이 IATA 규정 762에 의해 공유를 한다. 영문자로 두 음절로 구성되어 있다.

이 지정자는 상업적 목적을 위해 항공사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 예약, 일정, 항공권, 결산, 정산 등에 사용된다. 세가지의 타입이 있는데, 중복되지 않는 것, 숫자/알파벳, 조절된 중복이 있다.

1987년부터 ICAO는 세 글자로 된 코드는 지정했는데, IATA에 의해 채택되었지만, IATA에서는 여전히 두 자의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1. 항공사가 없어지면, 6개월 후에 재사용이 가능하다.
  2. IATA는 조절된 중복을 발행한다.

ICAO 항공사 지정자[편집]

IATA 항공권 스톡(stock) 관리 번호

ICAO 항공사 지정자(ICAO airline designator)는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에 의해 항공기 운영 기관, 항공 기관, 국제 항공에 관한 서비스에 할당되는 코드이다.

IATA 항공사 지정자 목록[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대한민국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5년 10월 1일에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의 추가가 요청되었습니다.)

대한민국[편집]

일본[편집]

중화인민공화국[편집]

중화민국[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편집]

미국[편집]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