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린스(영어: prince)는 영어에서 왕 및 황제의 아들인 왕자를 가리키는 칭호이다. 어원은 라틴어의 프린캡스(prīnceps)로 원래는 왕 및 황제보다 한단계 낮은 군주 및 귀족의 작위로 사용되었다. 현대에는 대부분 왕 및 황제의 아들을 가리키는 칭호로 사용된다.

역사[편집]

프린캡스(라틴어: prīnceps)는 “제1시민”이라는 의미로 아우구스투스로마 제국의 황제로서 칭한 여러 칭호 중 하나이다. 함께 사용한 임페라토르, 카이사르 등의 칭호는 유럽 각국의 언어에서 황제를 의미하는 단어의 어원이 되었으나 프린캡스는 왕·황제보다 한단계 낮은 작위의 군주 및 귀족의 칭호의 어원이 되었다. 이렇게 귀족의 칭호로 사용할 때는 일반적으로 대공(大公)이라 번역하며, 공작보다 상위의 칭호로 분류된다.

이후 중세 유럽의 작위 체계에서 왕·황제의 아들에게 내리는 작위로 프린스가 많이 사용되면서 프린스가 왕자를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 영국 왕세자의 작위 중 하나인 웨일스 공(Prince of Wales)가 대표적인 예로, 원래 의미는 웨일스 지역의 군주인 웨일스 공(또는 대공)을 의미하는 작위였는데, 영국 왕세자의 대표적인 작위로 오랜 기간 사용되면서 프린스가 곧 왕자를 의미하는 단어가 된 것이다. 공주를 의미하는 프린세스(princess)는 왕자에 대응해서 생겨난 여성형 칭호이며, 이 때문에 대공을 가리킬 때는 여성이라 해도 프린세스라 칭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