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아송 회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포아송 회귀(Poisson regression)는 통계학에서 개수 데이터 및 분할표를 모델링하는 데 사용되는 회귀 분석일반화 선형 모델 형태이다.[1] 포아송 회귀 분석에서는 응답 변수 Y가 포아송 분포를 갖고 기댓값로그가 알 수 없는 매개변수의 선형 조합으로 모델링될 수 있다고 가정한다. 포아송 회귀 모델은 특히 분할표를 모델링하는 데 사용되는 경우 로그 선형 모델이라고도 한다.

음이항 회귀(Negative binomial regression)는 분산이 포아송 모델의 평균과 동일하다는 매우 제한적인 가정을 완화하기 때문에 포아송 회귀의 널리 사용되는 일반화이다. 전통적인 음이항 회귀 모델은 포아송-감마 혼합 분포를 기반으로 한다. 이 모델은 감마 분포를 사용하여 포아송 이질성을 모델링하기 때문에 널리 사용된다.

포아송 회귀 모델은 로그를 (정규) 연결 함수로 사용하고 포아송 분포 함수를 반응의 가정된 확률 분포로 사용하는 일반화 선형 모델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Nelder, J. A. (1974). “Log Linear Models for Contingency Tables: A Generalization of Classical Least Square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C (Applied Statistics)》 23 (3): pp. 323–329. doi:10.2307/2347125. JSTOR 2347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