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 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성 도시(衛星都市)는 대도시의 주변에 있는 그 대도시의 기능을 분담하는 도시이다. 행정적으로는 독립되어 있으며, 교통편 등의 관계 등으로 따져서 그 주변 교외에 있는 소도시 등에서 발달되어 있다.

명칭은 대도시 주변에 위성처럼 존재해서 이 이름이 붙여졌지만, 실제로는 도시권의 발달 또는 교통기관·교통망의 의한 것이 많고, 발달된 대도시의 도시권의 일부로 되어있는 경우가 있다. 위성 도시는 대체로 대도시의 주거 기능을 분담하는 경우가 많지만 공업이나 행정 등 특수 기능을 담당하는 위성 도시도 있다.

위성 도시 현황[편집]

현재 이 문단은 주로 동아시아에 한정된 내용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을 보충하여 문서의 균형을 맞추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1년 10월 8일에 다른 국가·지역에 대한 내용의 추가가 요청되었습니다.)
이 문단은 중립성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었습니다. 주관적인 내용이나 감정적인 표현은 없는지, 고려할 가치가 있는 여러 관점이 편견 없이 공정하게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2년 7월 12일에 문단의 중립성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었습니다.)

대한민국[편집]

일본[편집]

홋카이도 지방[편집]

도호쿠 지방[편집]

간토 지방[편집]

고신에쓰 지방[편집]

도카이 지방[편집]

간사이 지방[편집]

주코쿠 지방[편집]

규슈 지방[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