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라 히로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하라 히로시
野原ひろし
짱구는 못말려》의 등장인물
등장 일본 일본 2-3화 "아빠는 정말 바빠"
대한민국 대한민국 1-1화 "나쁜 짓하면 안돼요"
성우 후지와라 케이지 /故오세홍, 김환진, 유동현, 손원일
프로필
나이 35세
성별 남자
출생 1964년
직업 회사원
관련인 아버지 : 노하라 긴노스케(신돌식)
어머니 : 노하라 쓰루(이옥분)
아내 : 노하라 미사에(봉미선)
아들 : 노하라 신노스케(신짱구)
딸 : 노하라 히마와리(신짱아)
형 : 노하라 세마시(원작)

노하라 히로시(일본어: 野原ひろし, 한국어 더빙명: 신영식, 신형만)는 《짱구는 못말려》에 나오는 등장인물로, 주인공 신노스케의 아버지이다.

성우는 후지와라 케이지 (일본판) /오세홍(TV시리즈 1~14기, X파일 1기/극장판 1~21기), 유동현(비디오), 김환진(비디오, X파일 2기, X파일 3기, 극장판 22기 , 15기), 손원일 (MBC 극장판)이다.

이름의 변천과정과 의미[편집]

한국에서의 공식적인 이름은 신영식신형만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신영식이라는 이름은 대원방송, 신형만은 sbs판과 투니버스, 이전에 만화책에서는 맹병태, 비디오판에서는 신형만, 맹병태, 신우석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다. 히로시라는 이름의 뜻은 "넓다"로 형인 세마시는 "좁다"이다. 히로시의 성격을 반영한듯.[모호한 표현]

개요[편집]

아키타 현(한국에서는 강원도로 설정. 단, 4기에서는 대전으로 설정) 출신. 아버지 노하라 긴노스케와 어머니 노하라 츠루 사이에서 태어났다. 원작 한정으로 농사를 짓는 형인 노하라 세마시가 있다. 또한, 애니메이션 한정으로 조카 재수생인 앵두가 있다.

고등학교 때까지 고향 아키타에서 보낸 후 도쿄로 상경하여 20세 때 후타바 상사(한국에서는 서울 중심부의 떡잎상사 영업 2과의 계장으로 설정)에 입사하여 근속 15년이다. 현재는 사이타마 현가스카베 시(한국에서는 서울특별시 초록구 초록동 떡잎마을로 설정)에 단독 주택을 소유하고, 가스카베 역에서 전철로 통근하는 서민이다.

나이는 35세[1]로 되어 있지만, 일부에서는 34세인 자료도 있다 [2] 원작과 애니메이션은 처음부터 35세로 통일되었고, 34살이라는 표기는 한 번도 나오지 않았다.

현재 일인칭은 "오레(俺)"이다. 단 어릴 땐 일인칭이 오라(オラ)였다.

"이상적인 아빠"로 꼽히는 것도 많아, 오리콘 조사에 따르면 5위, 남성 부문에서는 4위를 차지했다.

인물[편집]

외모[편집]

신장은 184cm, 구두의 사이즈는 270mm[3]. 목 둘레 40cm, 가슴둘레 90cm, 허리 76cm, 다리 길이 105cm[4] 헤어 스타일은 곱슬머리. 대머리 오름도 신경이 쓰이는 것 같아서, 비싼 양모제를 구입하기도 한다. 초기에는 매우 뚱뚱했지만, 작화 디자인이 바뀌면서 윤곽도 오각형에서 사각형 턱만 돌출하는 형태이다[5].

턱수염이 강철처럼 단단하여[6] 한국에서 방영하지 않은 "신짱네 형사 사건 기록부"에서는 테러리스트에게 "수염을 문질러 앞으로 1분이면 불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고, 영화 "폭발! 부글부글 온천 대작전"에서 거대 로봇의 드릴에 수염을 문질러 불꽃이 일고 있었다. 또한 자신의 체형을 걱정하고(바다에 갔을 때 젊은 여자 앞에서는 배를 패이게 하는 등), 다이어트에 힘쓴 때도 있었다. 그 때는 미사에와 대조적으로 마른 왕년의 몸을 되찾았다. 최근의 애니메이션에서는 아랫배가 나와서 소위 "메타몽 체형"이 눈이 띈다.

의복[편집]

회사에서 근무하는 관계로 평일에는 거의 양복이며, 집에 돌아왔을 때나 쉬는 날에는 거의 썬팅 셔츠와 흰색 바지를 입고 있다. 애니메이션 초기에는 보라색 셔츠와 베이지 색 바지를 입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팬티만 입었던 적은 거의 없다.

성격[편집]

처음에는 신짱을 향해 고함을 치거나 주먹질하는 묘사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폭력적이고 엄격한 미사에와는 대조적으로, 책망하거나 제재를 가하는 장면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계속 칭찬하는 방법이 좋다는 자세답게 미사에와 교육 정책에서 충돌하고 있다[7]. 그렇지만 신짱과 미사에의 좋지 않은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서는 엄격하다. 라이터로 불장난을 하고 있던 신짱과 마사오가 위태로워 화재가 발생한 곳에 달려가 불을 끄고, 2명을 의연한 태도로 주의하고[8], 미사에의 자매들이 큰 싸움을 했을 때는 진심으로 화를 내기도 했다.

주말과 공휴일에도 가족 나들이를 생각하지 않고 접대 골프나 낮잠을 보내는 느슨한 아버지이지만, 신짱이 놀자고 하면 놀이를 즐기는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이 강하다. 주위에서 모두 히마를 귀여워해서 소외감에 빠졌던 신짱을 온화하게 설득하고 자각을 주는 경우도 있었고, 요소 요소마다 적절한 형태로 부모로서의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인물이다. 초기에는 고양이를 싫어했지만, 나중에 미사에가 이혼 신고서에 도장을 누를 때 이혼 신고서에 고양이를 좋아하냐고 물었는데 좋아한다고 써 있었다. 덧붙여서 미사에는 초기에 고양이를 좋아했지만, 이혼 신고서에서는 싫다고 썼다.

회사에서도 열심히 일해 부장이 맘에 들어해 상담에 응하거나, 맛있는 음식을 하거나 집에 초대하기도 한다.

아버지인 긴노스케와 마찬가지로 여자를 좋아해 그 성격은 아들인 신짱에게 제대로 계승되었다.

취미, 특기, 습관, 버릇[편집]

초기는 틈만 나면 흡연을 했지만, 온천 여행에서 금연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미사에과 내기를 했지만, 미사에의 비겁한 전략에서 하루도 안되어 탈락했다. 하지만, 미사에의 히마 출산이 가까워진 계기로 금연하고 현재 피우지 않고 있다.

좋아하는 음식은 맥주와 고기, 튀김, 청대콩, 명란젓, 생선회의 안주류를 좋아한다. 특히 고기, 청대콩, 생선회는 제일 좋아하는 안주류이다. 술을 너무 좋아해서, 사람도 못알아볼 정도로 취해서 나오는 경우도 빈번히 있다.

신짱 할아버지 긴노스케의 유전을 그대로 받아서 예쁜 여자만 보면 정신을 못차리고, 작업을 걸기 일쑤다. 그때문에 아들 신짱도 똑같이 유전이 되어 미사에를 매일 화나게 한다.

만남과 프로포즈[편집]

  • 1. 도부 철도 이세사키 선 기타센주 역 승강장에서 프로포즈를 했다.
  • 2. 사이타마 현 가스카베 시 골목 에서 노하라 미사에가 손수건을 떨어뜨린 것은 보고 주워 주어주음으로써 사랑이 싹트기 시작함.
  • 3. 같은 장소에서 불량배에게 위협을 당하고 있는 미사에를 발냄새 공격으로 구해 줌으로써 사랑이 싹트기 시작함.

각주[편집]

  1. 생년은 만화 연재 시작 연도(1990년)에서 당기면 1955년생, 애니메이션 방영 시작 연도(1992년)에서 당기면 1957년생이 된다. 그러나 히마가 태어난 1996년을 기준으로 하면 1961년인 가설이 가장 유력하다. 그러나 신짱은 1994년생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아내 미사에도 1970년생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1964년생이라는 가설도 있다. 극장판 9기에선 오사카 엑스포(1970)때 신짱과 비슷한 나이대로 나온걸 보아 1964년생 가설이 가장 적절하다고 볼 수있다.다만 2016년 기준으로 당기면 1981년생이 된다.
  2. 영화 "액션가면 VS 그래그래 마왕", "부리부리왕국의 보물", "흑부리마왕의 야망", "핸더랜드의 대모험"의 팜플렛과 1993년에 발매된 "짱구는 못말려 나랑 놀자"
  3. 3기 "볼링을 해요"에서 등장
  4. 2기 "아빠와 백화점에 가요"에서 등장
  5. 극장판 "초시공! 태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에서 등장한 어른 짱구도 현재의 신형만과 같은 것이다.
  6. 실제로 수염으로 무를 갈거나, 성냥으로 불을 붙인 적도 있었다.
  7. 한국에서는 미방영된 "착한 아이 짱구"에서 등장
  8. 원작 11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