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영학(經營學, 영어: business administration)은 20세기 산업 구조가 복잡해지고 수많은 기업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서 실제 회사 경영에 필요로 하는 지식의 체계화와 이의 전달을 위하여 경제학에서 독립한 학문이다. 경영학의 연구 분야는 넓게는 국민 경제, 좁게는 회사에서 발생되는 실제적 문제들이다. 국민 경제와 기업의 발전, 즉 효율적이고 수익성의 향상을 위한 계획이나 조직 체계의 개선책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 경영학이 직접 관여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점에서 경영학은 경제학의 응용 학문이다.

그러나, 경영학의 연구 분야가 조직의 운용·조직·지휘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경제나 기업 활동에 국한된 학문이 아닌 모든 조직에 접목될 수 있는 학문이다.[1]

개요[편집]

분류[편집]

경영학의 목적인 기업 및 조직에 관한 현상을 밝히는 점에 비추어, 인간과 인간의 의사에 의한 관계가 발생하는 이른바 사회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2]

특성[편집]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은 크게 '이론과학인가 실천과학인가'와 '과학인가 기술인가'로 논할 수 있다.

우선 경영학은 경영현상에 대해 이론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사실적으로 분석해 원리를 논리적으로 세워나가면서 하나의 원칙으로 완성시키는 특성을 갖고 있는 이론과학의 특성을 갖고 있는 반면 경영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나, 수단들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을지, 이상적일지 그리고 최소한은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실천원리에 대한 연구를 하는 실천과학이라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경영학은 이론과학과 실천과학 양면성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이론과학과 실천과학이 서로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경영학을 과학인지 기술인지 논쟁하기 이전에 경영학이 과학으로 분류하려면 그 학문이 경험을 통해 특정의 대상에 관해 얻는 법칙이나 원리를 객관화하고 보편화해 이론성 내지 합리성과 실증성을 갖춘 지식의 체계성을 갖추고 있고 분명한 원칙들을 이론으로 기술할 수 있는지를 증명해야 하고 당시에 있던 과학과 기술이 구분해야 한다는 관점과 경영학 자체의 고유특성으로 인해 경영학자들 사이에서도 과학인가 기술인가에 대한 논쟁이 오랜 기간동안 있어왔고 실제로도 경영학은 기술적인 측면이 부각되었지만,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경영학은 학문적으로 과학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이에 부응해 현재 경영학은 과학적인 측면과 기술적 측면이 동시에 주목하게 되었다.

종합하자면, 경영학은 경영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론, 실천, 과학과 기술 네 가지 측면을 모두 지니는 종합 학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3]

목적[편집]

경영학의 목적으로는 우선 궁극적으로는 경영과 경영과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설명해 경영자를 실제 상황에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궁극적으로는, 경영 현장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완벽하게 과학적으로 분석 할 수 있지는 않지만, 지도가 현실을 완벽하게 반영하지 못할 지라도 도움이 되듯이, 경영학 또한 마찬가지이다.

두 번째로는, 타인에게 왜 그렇게 경영을 해야하는지 이론적으로 설명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경영자가 다른 사람에게 용어가 불분명하거나 자신만 이해할 수 있는 논리를 설명한다면 의사 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경영학적 소양은 반드시 필요하다.

세 번째로, 경영학은 인류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지식도구이기 때문이다. 경영학적 지식을 통해 성공적으로 기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되면 사회에서 요구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삶의 질에 도움이 되며 근무자의 직무 만족까지 충족되어 기업이나 주주의 이익 뿐만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상, 국가경쟁력 향상 등, 생태계의 순환 처럼 사회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4]

역사[편집]

분류[편집]

기능론적 분류[편집]

산업론적 분류[편집]

주석[편집]

  1. 학현사, 《경영학원론》. p.17
  2. 학현사, 《경영학원론》. p.19
  3. 학현사, 《경영학원론》. p.19~20
  4. 학현사, 《경영학원론》. p.21~22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