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21세기 이전까지 마케팅(marketing)은 수요를 관리하는 사회 과학으로만 정의되어 왔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비쳐왔으며 또한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으나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이끌어 내는 행위나 동기로서 용어의 범위가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마케팅은 그 용어의 시작이 시장에서 출발하였으나 일상생활까지 영향력을 확대된 것이다.

예를 들어, 입사를 준비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자신을 비싸게 판매한다는 말이 관행으로 굳어졌다. 여기서 비싸게 판매한다는 점에서 그 판매행위를 어떻게 구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일련의 행위 또한 마케팅이다. 상대방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잠재욕구를 자극하여 필요로 하게끔 만드는 행위 자체인 것이다. 시장 내에서의 마케팅의 세부 전문 분야는 다음과 같은 것을 포함한다. 상품과 용역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히 이전하기 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말한다. 소비자는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상품을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시기에 구입하고자 한다. 한편 생산자의 입장으로는 대량생산에 의한 많은 표준화된 상품을 낮은 비용으로 빨리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이다. 이와 같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인 공급을 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그것을 위한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화 계획, 판매촉진, 선전광고, 디지털 마케팅 등이 있다.

전문 분야[편집]

4P[편집]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는 크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 경로(Place), 판매 촉진(Promotion)이 있으며, 이 네 가지를 흔히 4P라고 한다. 이러한 통제 변수를 적절히 배합하여 목적을 이루어내는 전략을 마케팅 믹스라고 부른다.

  • 제품: 제품의 관리는 브랜드의 관리와 제품의 수명 주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 가격: 가격의 관리는 제품의 시장 도입 시 가격 수준에 대한 고려, 경쟁 상품의 가격에 대한 대응 전략, 가격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고려 등이 있다. 가격 정책은 소비자가 가장 민감하고 신속하게 반응하여 즉각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 유통 경로: 유통경로의 관리는 제조사가 소매점을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전략을 취할지 특화된 전문점을 소매점으로 택할지 등을 결정한다.
  • 판매 촉진: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도록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필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이 있다.

마케팅 조사[편집]

마케팅조사는 소비자의 욕구, 자사와 경쟁사의 상표에 대한 고객의 태도, 경쟁사의 전략 등과 같은 객관적인 시장정보를 얻기 위한 일련의 행위들을 말한다. 이러한 정보는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기업이 달성하고자하는 목표 달성을 가능하게 한다. 흔히 조사의 방법으로 쓰이는 것은 설문지법, 관찰법, 집단면접법, 심층면접법 등이 있다.

콘텐츠 마케팅[편집]

온라인 마케팅의 잠재력을 소비자와 생산자 쌍방이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마케팅. 다른 말로 인바운드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한국에서는 흔히 바이럴 마케팅과 혼용되기도 한다. 체계적인 협업보다는 아웃소싱 위주로 진행되는 경향이 크고 비교적 의견이 분분한 신규 마케팅이다.

저널리스트들이 일종의 마케팅 역할을 담당하는 브랜드 저널리즘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는 광고와 콘텐츠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뉴스의 광고화가 가속화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전통적 저널리즘에서 기사를 생산하고 편집하고 확산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마케팅을 위해 브랜드 스토리를 전략적으로 생산하고 관리하는 게 특징이다. 맥도날드의 글로벌 마케팅 총괄을 역임한 래리 라이트(Larry Light)가 최초로 사용했으며, 브랜드 스토리의 전략적 경영이라고 큰 정의 내에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펩시콜라의 브래드 제이크먼(Brad Jakeman)은 콘텐츠 마케팅이 장기적으로 볼 때 주입 강제적인 기존 광고를 대체할 것이며, 광고 업계의 보수적 성향이 상당부분 디지털 마케팅에 의해 바뀌어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참고문헌[편집]

관련학회[편집]

  • KAMS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관련협회[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