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경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브랜드 경영(영어: Brand management)은 한 집단이 자신의 고유한 상표 또는 그에 갈음하는 표식 및 의미에 대한 내용을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펼치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을 위주로 진행하며, 어느 정도 인지도가 상승한 후에는 선호도를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선회하여 전략이 펼쳐진다. 대표적인 브랜드전략가로 손꼽히는 인물은 데이비트 아커케빈 캘러 교수가 있다.


BM, 브랜드 매니저(영어: Brand manager)는 브랜드의 기획·이벤트·홍보·광고·마케팅 등 브랜드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으로 즉 맡고 있는 브랜드를 관리하는 모든 활동을 한다.

브랜드는 특정한 매주(賣主)의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명칭·기호·디자인 등을 총칭한다. 따라서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유형·무형의 자산으로서, 갈수록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브랜드 매니저는 이러한 브랜드를 맡아서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다른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등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과정을 관리하는 사람 또는 그러한 직업을 말한다. 즉 브랜드의 기획·이벤트·홍보·광고·마케팅 등 토털 마케터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소비 경향이 이성적인 소비에서 감성적인 소비로, 기업도 유형적인 자산에서 무형적인 자산을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변화함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그만큼 높아졌는데, 브랜드 매니저 역시 이러한 요구에 따라 등장한 새로운 전문직이다.

브랜드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마케팅에 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마케팅·기획·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을수록 유리하다. 또 광고·홍보 등도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독창적이면서도 창조적인 사고가 필요하고,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과 추진력도 요구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브랜드 경영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