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해병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군 해병.

해병대(海兵隊, 영어: marine corps, 문화어: 해군륙전대)는 해상과 육상의 모두에서 전투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 주로 상륙 작전을 수행하는 부대를 뜻하며, 해병(海兵, 영어: marine, 문화어: 해군륙전병)은 그에 소속된 대원 혹은 개인을 가리킨다. [1]

역할[편집]

상륙작전을 비롯한 전략적 기동이 중요한 현대전에서 그 역할이 증대되었다. 원칙적으로는 해군에 소속되어 상륙작전을 수행하는 군대이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해군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미국 해병대는 행정상으로만 해군에 소속된 독립적인 부대이다. 반면 영국 해군의 경우, 해병대가 해군에 소속되어있다.[1]

편성 국가[편집]

해군과 분리 독립[편집]

해병대가 2013년 하반기부터 예산과 관련한 사실상 일체의 권한을 해군으로부터 넘겨받게 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최근 국방부는 방위사업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한 것으로 확인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2013년 4월 4일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위원에 해병대 부사령관을 포함하고 무기체계 등의 `소요요청기관`에 해병대를 해군과 분리해 별도로 명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방위사업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시행령ㆍ시행규칙이 개정되면 해병대 사령관이 직접 방위사업청장이나 합참의장에게 필요한 무기체계 소요를 제출할 수 있다. 그동안 해병대는 법적으로 해군에 소속돼 있어 해군을 통해서만 필요한 장비나 무기에 대한 소요를 제기할 수 있었다. 또한 국방장관이 2012년 6월 군무회의에서 상륙기동헬기 32대를 해병대에서 운영하도록 결정했다.

장교양성[편집]

2012년 6월 27일에는 해병대사령부단국대대한민국 최초로 해병대군사학과의 신설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고[2], 2013년 해병대군사학과 1기 신입생을 선발하였다. 해병대군사학과는 국내 유일의 해병대 장교 양성 학과다. 신입생은 전원 군 장학생으로 선발돼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는 것은 물론,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기숙사비 역시 면제를 받는다. 또 졸업 후에는 해병대 장교(소위)로 임관해 의무복무기간(7년)을 거치게 된다. [3]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대한민국 해병대(세계에서 가장 강인한 군대의 족보), 김재엽 저, 살림(2006년판)
  2. 캠퍼스에서 해병대 장교 키운다. 단국대 해병대군사학과 신설, 경향신문 2012년 6월 27일자
  3. 최진섭 기자, "단국대 "리더십 갖춘 엘리트 해병대 장교 양성"", 《중앙일보》, 2013년 4월 12일 작성. 2013년 5월 27일 확인.

참고 문헌[편집]

  • 《귀신잡는 해병대》, 최명환 저, 케이투(2011년판)
  • 《대한민국 해병대 그 치명적 매력》, 김환기 저, 플래닛미디어(2010년판)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