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츠머스 조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본과 러시아 대표들이 회담하는 장면

포츠머스 조약(Treaty of Portsmouth)은 1905년 9월 5일 미국 뉴햄프셔 주에 있는 군항 도시 포츠머스에서 일본 제국의 전권외상 고무라 주타로러시아 제국의 재무장관 세르게이 비테 간에 맺은 러일 전쟁의 강화 조약이다. 미국의 대통령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이 조약의 주선으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조선은 원래 청나라의 영향력 아래 있었다. 그러나, 개항 이후 청나라, 러시아, 일본이 조선에 대한 지배권을 놓고 다투었는데, 일본이 1895년 청일 전쟁에서 승리한 데 이어 1905년 러일 전쟁에서도 승리하면서, 조선에 대한 지배권을 확보하게 된다. 일반적 예상을 깨고 러시아가 러일 전쟁에서 일본에 굴욕적 패배를 당한 후, 러시아에서는 내부적인 불만까지 폭발하여 1917년 러시아 혁명이 발발하였다.

주요 내용[편집]

(1) 러시아는 일본이 조선에서 정치·군사·경제적인 우월권이 있음을 승인하고 또 조선에 대해 지도·보호·감독에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음을 승인한다.

(2) 러·일 양군은 랴오둥 반도 이외의 만주 지역에서 철수하며 만주에서 청나라의 주권과 기회균등 원칙을 준수한다.

(3) 러시아 정부는 청국 정부의 승인을 얻어 랴오둥 반도(뤼순, 다롄) 조차권, 창춘-뤼순 간의 철도, 그 지선, 그리고 이와 관련된 모든 권리와 특권을 일본에 양도한다.

(4) 양국은 만주의 철도들을 비군사적인 목적으로 경영한다. 단 랴오둥 반도 지역은 예외로 한다.

(5) 일본이 배상금을 청구 하지 않는 대신, 북위 50° 이남의 사할린 섬, 그 부속도서를 일본에 할양한다. 그러나 이 지역은 비무장지역으로 하며, 소오야(宗谷), 타타르(Tatar) 해협의 자유 항행을 보장한다.

(6) 동해·오호츠크 해·베링 해의 러시아령 연안의 어업권을 일본인에게 허용한다.

국제 사회는 (1) 조항으로 러시아가 일본의 한국 식민지화를 공인한 것으로 인식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한국에서 일본 권익을 인정한 것일뿐 한국 병합을 용인한 것은 아니라는 태도를 보였다. (2)~(4) 조항은 러시아와 일본이 하얼빈을 경계로 만주를 남북으로 분할한다는 말이 된다. [1]

연표[편집]

  • 1895년 - 청일 전쟁. 일본이 승리. 청, 조선이 완전한 자주독립국임을 인정(조선에 대한 일본의 정치·군사·경제적 지배권 확립 가능성을 염).
  • 1902년 - 영일 동맹. 영국, 일본이 조선에 대한 특별한 이해관계(지배권)가 있음을 인정함.
  • 1905년 - 러일 전쟁. 일본이 승리. 러시아, 일본이 조선에 대한 지배권이 있음을 인정함.
  • 1905년 7월- 가쓰라-태프트 밀약. 미국, 일본이 조선에 대한 보호권(지배권)을 확립하는 것을 인정함.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이윤섭, 《한국근대사: 세계사 속에서 바라본 한국 근대사의 진실》평단문화사(2009) 335~336쪽 ISBN 89-7343-3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