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가타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마가타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山形県
가나 표기 やまがたけん
한글 표기 야마가타켄
로마자 표기 Yamagata Prefecture
야마가타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도호쿠 지방
면적 9,323.46 km²
인구 1,178,474명
(2010년 1월 1일)
야마가타 현청
현지사(縣知事) 요시무라 미에코
소재지 야마가타 시
공식 사이트 야마가타 현 (한국어)

야마가타 현(일본어: 山形県, 산형현)은 일본 혼슈 북부의 동해 연안에 있는 현이다. 현청 소재지는 야마가타 시(山形市)이다.

지리[편집]

현 지역을 지도로 보면 사람 얼굴 모양을 하고 있다. 현의 동측 일대는 미야기 현과 경계를 이루는 오우 산맥, 현의 서부에는 아사히 산맥이 솟아있어 현의 절반 이상이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에는 모가미 강이 흐르고 있다. 현민의 대부분이 이 강 유역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만물의 젖줄"이라 불린다. 북서측의 동해 상에는 현의 유일한 섬인 도비시마 섬이 있다.

자연 공원[편집]

기후[편집]

역사[편집]

구 야마가타 현청사 「분쇼칸」

데와노쿠니의 남부에 해당하던 지역으로 오래전에는 에치고노쿠니무쓰노쿠니의 일부였다가 와도 원년(708년), 데와 군이 설치되었고 와도 5년(712년) 무쓰노쿠니로부터 모가미, 오키타마의 2개 군이 분리되어 데와 군에 합병되어 데와노쿠니가 설치되었다. 쇼나이에 고쿠후가 설치되었다. 현 명칭은 산에 가까이 있음을 의미하는 정 명칭 야마가타에서 유래했다.

무로마치 시대에는 무쓰노쿠니오슈탄다이시바 씨가 분파하여 야마가타에 정착해 지명을 따 모가미 씨라 칭했다. 또 무로마치 시대 초기에 무쓰노쿠니의 다테 군을 거점으로 한 다테 씨가 오키타마 지방을 침공해 나가이 씨를 무너뜨리고 지배하였다.

센고쿠 시대에는 모가미 지방의 모가미 씨, 오키타마 지방의 다테 씨(덴분의 난 이후 본거지이던 다테 군에서 요네자와로 옮겼다), 쇼나이의 다이호지 씨가 할거했다. 모가미 씨는 모가미 요시아키, 다테 씨는 다테 마사무네와 같은 명장이 등장해 하나의 대판도를 만들었다. 세키가하라 전투 중에는 아이즈의 우에스기 군과 야마가타의 모가미 씨 간에 격전이 있었다(하세도 성의 전투).

에도 시대에는 쇼나이 번, 그리고 현재의 사카타 시에 있는 지성(支城)의 가메가사키 성, 요네자와 번, 요네자와 닛타 번, 신조 번, 야마가타 번, 가미노야마 번, (데와)마쓰야마 번(→마쓰미네), 덴도 번, 나가토로 번의 각 번이 있었다. 메이지 시대의 지역 구분으로는 데와노쿠니 전역과 우고노쿠니아쿠미 군이 현재의 야마가타 현에 해당한다.

행정 구역[편집]

야마가타 현의 지도

야마가타 현은 크게 무라야마 지방(村山地方), 모가미 지방(最上地方), 오키타마 지방(置賜地方), 쇼나이 지방(庄内地方)의 4개 지방으로 나뉘며, 각 지방마다 날씨, 문화 등의 면에서 차이가 있다. 각 지방에는 현의 기관으로서 종합 지청(総合支庁)이 있다.

무라야마 지방[편집]

종합 지청은 야마가타 시에 있으며, 인구는 약 58만 명(46%)이다.

모가미 지방[편집]

종합 지청은 신조 시에 있으며, 인구는 약 10만 명(8%)이다.

오키타마 지방[편집]

종합 지청은 요네자와 시에 있으며, 인구는 약 25만 명(20%)이다.

쇼나이 지방[편집]

종합 지청은 미카와 정에 있으며, 인구는 약 32만 명(26%)이다.

경제[편집]

농업[편집]

야마가타 현은 과수 왕국으로 유명하며 주된 생산품은 체리가 있다. 고급 브랜드 사토니시키가 유명하다.

쌀의 수확량은 2006년의 현별 순위로 5위, 419,000톤(농림수산성 통계)이다(주력 품종 : 하에누키 쌀).

  • 쇼나이 지방에서는 양돈이 성행하고 있다. 사카타 시에서는 전국 유일의 양돈 시험장이 있다.

산업[편집]

자매 결연 도시[편집]

교통[편집]

야마가타 현의 대표 역 「야마가타 역
야마가타 신칸센에서 사용되고 있는 400계(왼쪽)와 E3계(오른쪽)

도로[편집]

철도[편집]

동일본 여객철도 (JR 동일본)이 소유하고 있는 오우 본선, 우에쓰 본선을 중심으로, 야마가타 시와 센다이를 잇는 센잔 선, 야마가타 현의 해안 지역과 미야기 현 일대를 연결하는 지방 간선인 리쿠우사이 선·리쿠우토 선, 야마가타 현의 요네자와 시니가타 현을 잇는 요네사카 선 등의 지방 지선 노선들이 운행되고 있다. 1992년 야마가타 신칸센이 개통하면서 신칸센을 이용한 도쿄로의 접근성이 높아졌다. 이 밖에, 야마가타 철도야마가타 철도 플라워 나가이 선을 운영하고 있다.

버스[편집]

공항[편집]

항로로는 히가시네 시야마가타 공항, 사카타 시쇼나이 공항이 위치하고 있다. 야마가타 공항은 1991년에 이용자 74만명을 달성했지만 야마가타 신칸센의 연장, 도쿄 편, 삿포로 편의 감소 등으로 인해 2006년에는 20만명으로 줄어들었다. 한편으로 쇼나이 공항에서는 1991년에 취항한 도쿄·오사카 편이 순조로이 운행되어 이용자 수는 40만명 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중 90% 이상이 도쿄 편을 이용하고 있다.

관광[편집]

야마가타는 화산 지대에 자리 잡고 있어, 현의 여러 지역에서 천연 온천이 발견되어왔다.[1] 또한 자오 산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으로 스키 산업이 발달하였다.[2]

주석[편집]

  1. 야마가타 자오온천, 단풍 감상하며 뜨끈한 온천 즐겨볼까, mk 뉴스, 2010년 9월 26일.
  2. 야마가타현 자오 스키장…파우더 스노를 휘날리며 `야호`, mk 뉴스, 2010년 12월 26일.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