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혼슈
원이름: 本州
Japan Honshu large.png
지리
위치 동아시아
군도 일본 열도
면적 227,962.59 km²
최고점 후지 산 3,776 m
행정 구역
일본 일본
최대 도시 도쿄 (12,570,000명)
인구 통계
인구 1억400만명

혼슈(일본어: 本州 (ほんしゅう) 듣기 )는 일본에서 가장 큰 섬이다. 북쪽으로 쓰가루 해협을 경계로 홋카이도가 있으며, 남쪽으로는 세토 내해를 사이에 두고 시코쿠가 있다. 남서쪽으로 간몬 해협을 끼고 규슈가 있다. 세계에서 면적 7위, 인구 2위인 섬이다.

개요[편집]

서쪽과 북쪽으로는 동해를 활모양으로 둘러쌓고 있는 궁상 열도(弓状列島)로 약 1,300km이다. 면적은 한국 전체 면적보다 더 큰 22만7962km²이다. 혼슈를 제외한 홋카이도, 규슈, 시코쿠, 오키나와, 오가사와라 제도 등에서는 혼슈를 내지(內地)라고도 부른다.

지리[편집]

혼슈는 일본 전체 면적의 60%를 차지하고, 일본 전체 인구의 81%를 점한다. 혼슈의 인구는 1억400만 명으로,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 이어 세계의 섬 인구 가운데 2위이다.

인구 비중이 높은 만큼 정치나 경제, 문화, 교육, 교통 등 거의 모든 분야에 있어 일본의 중심적 역할을 한다. 혼슈를 제외한 일본 열도 3대 섬(홋카이도, 규슈, 시코쿠)과는 다리(세토 대교 - 시코쿠)와 터널(세이칸 터널 - 홋카이도, 간몬 터널 - 규슈)로 연결된다.

기후[편집]

혼슈는 북위 41도부터 33도까지 길게 걸쳐있기 때문에 혼슈의 기후는 냉대 기후부터 아열대 기후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혼슈의 최저 기온은 영하 35.5도이고 최고 기온은 영상 41.0도로 북쪽으로는 북위 42도에 있는 홋카이도와 비슷한 기후가, 남쪽으로는 북위 26도에 위치해 있는 오키나와 섬보다 더 더운 기후가 나타난다. 북쪽은 냉대 습윤 기후, 서안 해양성 기후가 나타나고 중부 쪽은 온대 습윤 기후, 온대 하우 기후가 나타난다. 그리고 남쪽에는 아열대 기후가 나타난다.

행정 구역[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