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안 해양성 기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안 해양성 기후 분포 모습.
서안 해양성 기후는 안개가 자주 끼기도 하는데, 특히 영국은 안개가 자주 낀다.

서안 해양성 기후(西岸海洋性氣候)는 쾨펜의 기후 구분에서 온대 기후에 속하는 기후이다. 주로 남북위 40˚~ 60˚사이인 대륙 서안에서 나타나는 기후로, 대체로 여름은 선선하고 겨울은 따뜻하며, 연교차가 작다. 대체로 습윤하여 연중 강우량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따라서 우기건기가 뚜렷하게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기후가 발생하는 까닭은 기압의 배치와, 난류가 흐르고, 편서풍이 부는 것 때문이다. 습윤한 기후 때문에 안개가 자주 낀다. 대도시와 문명이 발달하기 좋은 곳으로, 실제로 대규모 공업단지와 대도시가 밀집한 지역이기도 하다.

블라디미르 쾨펜은 서안 해양성 기후를 가장 따뜻한 달이 22˚C 이하이고, 10˚C 이상인 달이 네 달 이상이면, Cfb로, 10˚C 이상인 달이 네 달 미만이면 Cfc로 구분하였다. 서안 해양성 기후는 주로 지중해성 기후 북쪽에 잘 나타나며, 유럽을 보면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 (영국, 프랑스, 독일, 노르웨이 등)과 아프리카 일부 지역, 오스트레일리아 일부 지역 및 뉴질랜드 등이 이 기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서안 해양성 기후는 침엽수와 활엽수가 섞여 자라는 혼합림이 나타나고, 농작물과 가축 사육을 함께하는 혼합 농업 또한 발달한다. 낙농업도 발달하여, 우유로 만든 제품(치즈, 버터, 분유 등)을 얻기도 한다.

또 이러한 기후로 인하여 잔디밭을 이용한 스포츠가 발달한다.

특징[편집]

특징은 바다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며 연중 일교차의 차이가 크지 않고 강수량이 계절에 따라 고르다. 그러므로 영국의 경우에는 벼농사, 벽난로 시스템, 그리고 하천을 이용한 수문개방이 발전하였다. 영국의 경우에는 대서양에서 편서풍이 불어와 여름철 기온이 높지 않고 겨울철에도 기온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

수량과의 관계[편집]

해양성 기후의 나라들은 보통 계절마다 강수량이 일정하므로 하천의 폭을 좁게 하고, 유량을 일정하게 하여 배가 잘 다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