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몬순 기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열대 몬순(계절풍) 기후 분포 모습.
몬순(계절풍) 기후에서 우계는 이처럼 홍수를 일으키기도 한다. 사진은 홍수 피해를 입은 뭄바이.

열대 몬순 기후 또는 열대 계절풍 기후쾨펜의 기후 구분에서 열대 기후에 속하며, 기호는 Am이다. 계절풍의 영향으로 여름에는 바다에서 오는 습한 바람의 영향으로 습윤한 기후인 우계가, 겨울에는 대륙에서 불어오는 건조한 바람의 영향으로 건계가 된다. 열대 우림 기후와 사바나 기후의 중간 정도 되는 기후이다.

열대 몬순 기후는 인도차이나 반도필리핀과 같은, 또는 인도, 네팔 주로 동남아시아와 남아시아에서 많이 나타난다. 겨울에는 주로 건조한 바람이 많이 불지만, 그것이 바다를 지나면 다시 습윤해지므로, 꼭 건조한 것은 아닌데, 이는 베트남이나 타이완 남부와 같은 무역풍의 일종인 북동계절풍을 피한 곳에서 자주 나타난다.

열대 몬순 기후는 곳에 따라 계절풍(몬순)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때가 다르며, 벼,차, 목화, 커피 등을 재배한다. 특히, 벼가 잘 자랄 수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벼를 일 년에 두세 번 정도 수확할 수 있다. 또 플랜테이션 농업이 발달한 곳이기도 하다.

식생은 우기에 푸르게 되는 우록림이 발달한다. 열대 우림에 비해서는 나무 종류가 적고, 수도 적은 편이다. 티크대나무가 잘 나타난다. 토양은 주로 적색토로 염기의 용탈로 철과 알루미늄을 많이 가져서 붉은 색을 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