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언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미국에서 사용중인 언어는 대략 336개이다. 이 중 176개는 미국 고유의 언어다. 예전에 미국에서 사용하던 언어 중 52개 언어는 사멸하였다 (Grimes 2000).

공용어[편집]

미국은 따로 공용어를 지정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미국 영어가 사실상의 공용어로 입법, 사법, 행정 등에서 쓰이고 있다. 네브래스카 주, 노스다코타 주, 노스캐롤라이나 주, 뉴햄프셔 주, 매사추세츠 주, 몬태나 주, 미시시피 주, 미주리 주, 버지니아 주, 사우스다코타 주,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아이오와 주, 아칸소 주, 알래스카 주, 앨라배마 주, 와이오밍 주, 웨스트버지니아 주, 유타 주, 인디애나 주, 일리노이 주, 조지아 주, 캘리포니아 주, 켄터키 주, 콜로라도 주, 테네시 주, 플로리다 주, 미국령 버진아일랜드에서는 별도로 영어를 공용어로 채택하고 있다. 일부 주와 지역에서는 두 가지 언어를 공용어로 채택하고 있다.

북마리아나 제도 (영어, 차모로어, 캐롤라인어)처럼 세 가지 언어를 공용어로 지정한 곳도 있다. 1950년대까지는 펜실베이니아 주는 영어와 독일어를 공용어로 사용했다. 아메리카 원주민 제어는 여러 인디언 보호구역푸에블로의 공용어이기도 하다.

비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편집]

이민자들의 영향으로 아일랜드어, 독일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일본어, 중국어, 한국어, 베트남어 등이 쓰인다.

미국 통계청은 2000년 인구 조사 설문지를 영어·스페인어·한국어·중국어(정체자)·베트남어·타갈로그어의 6개 언어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