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
보이기
2007년: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부고[편집]선거[편집] |
- 대한민국 노무현 대통령은 김우중·박지원·한화갑 등 총 75명에 대해 특별사면을 단행하였다.
- 한국은행은 2009년 발행 예정인 5만원권·10만원권의 주조색을 각각 노랑과 회색으로 결정하였다.
- 대한민국이 1997년 12월 30일 사형 집행 이후, 10년 동안 단 한 명의 사형 집행을 하지 않아 앰네스티가 분류하는 “실질적 사형폐지국”이 되었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이 31일 단행할 임기 중 마지막 특별사면에서 일부 사형수를 무기징역으로 감형하는 조치를 단행할 예정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하였다.
- 암살된 베나지르 부토 파키스탄 전 총리는 유언장에서 그녀의 19세 아들 빌라왈을 자신의 정치적 후계자 겸 파키스탄인민당의 새 지도자로 지명했다고 뉴스위크가 보도하였다.
- 케냐의 대통령 선거 중간 개표 결과 여야의 두 후보가 박빙의 접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최종 결과 발표가 지연되자 야당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전국에서 시위가 발생하였다.
- BBK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하여 특검 조사가 예상되는 당사자 6명이 대한민국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하였다.
-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가 2시간여의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 이라크 쿠르드에 주둔 중인 자이툰 부대의 "파병기한 연장 동의안"이 국회 국방위원회를 통과하였다.
- 파키스탄의 전 총리이자 야당 지도자인 베나지르 부토가 라왈핀디에서 자살 폭탄 공격을 받아 숨졌다.
- 케냐에서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었다.
- 수도권 전철 중앙선이 팔당역까지 연장되었다.
- 교수학회는 2007년의 사자성어로 자기기인(自欺欺人)을 선정했다고 발표하였다.
- 네팔이 자신들의 240여 년간의 왕정을 폐지하고 2008년 4월 공화국으로 새출발할 것임을 선언하였다.
- 840여 년 전 중국 광둥성 앞바다에서 침몰한 무역선 '난하이 1호'가 2시간에 걸친 인양 작업 끝에 물 밖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무역선에는 100조원 상당의 보물이 실려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벨기에 베르호프스타트 총리가 알베르 2세 국왕으로부터 과도정부 구성권한을 위임 받아 공식 출범하였다.
- EU 회원국 자유여행 협정인 ‘솅겐 조약’이 체코 등 9개국에 확대 적용, 발효되어 15개국을 여권없이 자유롭게 이동하게 되었다.
- 영국의 찰스 왕세자가 다이애나 전 영국 왕세자비를 살해하려 했다는 주장이 담긴 다이애나의 친필 편지가 19일 런던 법정의 사인심의회에서 공개되었다.
- 타임 지는 올해의 인물로 현 러시아 대통령인 블라디미르 푸틴을 선정하였다.
- 뉴질랜드에서 리히터 규모 6.8의 지진이 발생하여 건물이 붕괴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였다.
- 우크라이나 의회는 빅토르 유셴코 대통령의 지명을 받은 율리아 티모셴코의 총리 인준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 대한변호사협회가 17일 “삼성 비자금 관련 폭로 사건을 맡을 특별 검사” 후보자에 고위 검찰 출신 변호사를 추천한 것에 대하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과 참여연대 등이 반대하였다.
- BBK 주가 조작 사건 :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은 압둘라 국왕이 성폭행을 당한 뒤 징역 6개월에 태형 200대를 선고받았던 20세 여성을 사면했다고 보도하였다.
- BBK 주가 조작 사건 :
- 대통합민주신당은 “이명박 후보가 2000년 10월 17일 서울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주최한 특강에서 본인이 BBK를 설립했다고 밝히는 동영상을 확보해 관련 내용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서울마포경찰서는 지난 2000년 이명박 후보의 광운대 특강을 촬영한 모 미디어 회사 대표 여모 씨 등 3명을 붙잡아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가 “BBK는 내가 설립했다”는 육성강연이 언론에 공개되었고,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이명박 광운대 강연 동영상" 파문과 관련하여, 그 사건은 단순한 말실수에 따른 해프닝이라고 옹호하였다.
- 노무현 대통령은 법무부 장관에게 “BBK 재수사 지휘권 발동을 검토하라”고 지시하였다.
- 한나라당 이명박 대통령 후보는 국회에서 추진중인 “BBK 주가 조작 사건 관련 특별검사제 법안에 대해 수용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대통합민주신당은 “원안대로 17일에 직권상정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 튀르키예 공군이 이라크 북부 쿠르드 지역에 공습을 했고 민간인 피해는 없다고 밝혔으나, 이라크는 민간인 여성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부상했다고 주장하였다.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
- 화합과 도약을 위한 국민연대의 이수성 대선후보가 사퇴하였다.
- 유럽연합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EU 헌법의 개정 조약인 '리스본 조약'에 공식 서명하였다.
- 강화도에서 일어난 총기 탈취 사건의 범인 조영국이 검거되었다.
- 일본 한자능력검정협회는 12일 ‘올해의 한자’로 거짓 위(僞)자를 선정했다고 발표하였다.
- 예술의 전당 오페라 하우스에서 라 보엠 공연 도중 화재가 발생하여 2천여 명이 대피하는 소동을 겪었다.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 행정자치부, 해양수산부 등 기름유출 사고 관련 부처는 오후 2시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충청남도 당진군, 태안군, 서산시, 홍성군, 서천군, 보령시 6개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규정하였다.
- 충남 태안군 소원면 앞바다에서 홍콩선적 유조선 '헤베이 스프리트'와 해상 크레인을 적재한 삼성물산 소유의 '삼성 1호' 부선이 충돌하여 15,000t의 원유가 바다로 유출되었다. 이 사고는 1995년 전남 여수 앞바다에서 발생한 씨프린스 호사고에서 유출된 5,035t 원유의 2배에 달하는 규모이다.
- 11월 15일 대한민국에서 실시되었던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적이 공개되어 수험생에게 성적표가 통지되었다.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 프랑스 파리시 중심가에서 소포 폭탄이 터져 1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을 당하였다.
-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갖고 2차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의 대책을 발표하였다.
- 대한민국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는 일제강점기 중기의 친일반민족행위 195인 명단을 확정해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였다.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
- 검찰은 이명박 대선후보의 BBK 주가 조작 사건에 대해 무혐의로 발표하였다.
-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이 이라크를 방문한 가운데, 잇따른 폭탄 테러로 모두 23명이 사망하고 30명이 부상당했다.
- 강화도에서 총기 탈취 사건이 일어나 해병대 군인 1명이 사망하였다.
- 대한민국 야구 올림픽 대표팀이 필리핀과의 경기에서 13-1로 7회 콜드게임승을 거두었다.
- 2007년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
- 오스트레일리아의 총선에서 승리한 케빈 러드가 제26대 연방총리직에 취임하였다. 그는 첫 공식집무로 교토 의정서에 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