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르제발스키가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르제발스키가젤
프셰발스키가젤
프셰발스키가젤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우제목/경우제목
과: 소과
아과: 영양아과
족: 영양족
속: 프로카프라속
종: 프르제발스키가젤
(P. przewalskii)
학명
Procapra przewalskii
Büchner, 1891
보전상태


위기(EN): 절멸가능성 매우 높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프르제발스키가젤(Procapra przewalskii)은 소과에 속하는 가젤의 일종으로 야생에서는 중국에서만 발견된다. 한때는 널리 분포했으나 분포 지역이 칭하이호 근처의 6개 지역으로 줄어들었다.[1] 학명은 1875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이 종의 표본을 수집해 가져 온 러시아 탐험가 니콜라이 프르제발스키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2]

특징[편집]

비교적 작고 가냘픈 영양으로 큰 눈과 짧고 뾰족한 귀를 갖고 있다. 비교적 큰 코 뼈를 갖고 있는 데, 이는 티베트 고원의 희박한 공기에 적응하기 결과로 추정된다. 머리에서 몸까지 몸길이는 109~160cm, 어깨 높이는 50~70cm, 몸무게는 17~32kg 정도이다. 일반적으로 수컷이 암컷보다 크고 무겁다. 꼬리는 7~10cm 정도로 짧아서 털 속에 완전히 숨겨지기도 한다.

아종[편집]

각주[편집]

  1. “Procapra przewalskii”.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8판》 (영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2008. 2008년 12월 10일에 확인함.  Database entry includes justification for why this species is Endangered.
  2. Three new groups of critically endangered endemic gazelle found. Xinhua. Accessed 2008-12-10.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