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코르염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reptile.png
마코르염소
마코르염소의 수컷
마코르염소의 수컷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NT.png
준위협(NT), IUCN 3.1[1]
생물 분류생물 분류 읽는 법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우제목/경우제목
과: 소과
아과: 영양아과
족: 양족
속: 염소속
종: 마코르염소
(C. falconeri)
학명
Capra falconeri

마코르염소 또는 마코르(학명Capra falconeri)는 소과 염소속에 속하는 야생 포유동물이다. 몸길이가 수컷은 약 165cm, 암컷은 약 140cm, 몸무게는 수컷이 80~110kg, 암컷이 30~50kg으로 수컷이 절대적으로 크다. 야생 염소 종 중 가장 큰 종이다. 뿔은 나선형이고 수컷이 더 뿔이 길며, 큰 것은 1.2m나 된다. 성숙한 수컷은 가슴과 어깨에 긴 털이 있다. 풀과 나뭇잎이 주식이고, 주행성이다. 임신기간은 140~170일 정도이며, 수명은 13년에서 길게는 17년 산다. 뿔을 장식용으로 쓸 목적으로 한 밀렵으로 인해서 개체수는 적은 편이나 분포 지역은 인도 잠무 카슈미르 주부터 아프가니스탄의 고원까지 그렇게 좁지만은 않다. 천적은 눈표범·늑대다.

마코르염소의 암컷

국내 보유 현황[편집]

과거 서울대공원 구 들소사인 토종동물 번식센터 또는 낙타사에 사육되었다. 국내 최후 마코르염소는 애달픈 사연이 있는데 옆 방사장의 히말라야타르가 마코르염소들에게 추파를 던지기 시작했으며 이에 불쾌함을 느낀 그 수컷이 짝과 딸을 공격할까 봐 응징하려고 뿔로 울타리를 들이받다가 뿔이 울타리 사이에 걸려 빠져버렸다. 다행히 치료를 받고 건강한 모습으로 사육장에 돌아갔으나 짝과 딸은 남편이자 아비인 마코르염소를 알아보지 못하고 공격했기에 가족을 위해 뿔을 바친 그 마코르염소는 가족과 뿔 모두 잃고 왕따가 되어 쓸쓸하게 지내야 했다. 그러던 중 같이 지내던 마코르염소들 중 한 마리가 탈출하여 행방불명이 되고 그 외에도 질병, 노령으로 폐사되 가다 그 마코르염소도 비공개 공간에서 2016년에 죽었다.

각주[편집]

  1. Michel, S. & Rosen Michel, T. (2015). Capra falconeri.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IUCN) 2015: e.T3787A97218336. 2017년 12월 2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