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만-카츠 공식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파인만-카츠 공식(Feynman-Kac formula)은 확률론에서 확률미분방정식편미분방정식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나타낸 공식이다. 이 공식을 통해 특정 확률미분방정식을 만족시키는 확률과정을 찾기 위해서 어떤 편미분방정식을 풀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으며, 따라서 이 공식은 금융공학에서 어떤 자산이 이토 확률과정을 따르는 것으로 가정했을 때 이 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의 가격을 어떻게 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한 도구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원리[편집]

파인만-카츠 공식의 기본적인 근거는 어떤 함수 마팅게일일 경우 미분계수 에서 시간 에 대한 변화율을 나타내는 항인 가 반드시 0이라는 데 있다. 따라서 만약 를 0으로 만들 수 있는 편미분방정식을 찾을 수 있다면 이를 풀이함으로써 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 파인만-카츠 공식의 핵심적인 내용이다. 이 공식은 최초조건(initial condition) 가 주어진 이토 확률과정 에 대한 보렐 측도가능함수 가 시점 에 갖는 값에 대한 시점 의 기댓값 마팅게일임을 이용하여 를 찾아내기 위해서 풀어야 할 편미분방정식과 풀이에 필요한 최종조건(terminal condition)을 밝혀낸다.

내용[편집]

이토 확률과정 에 대한 확률미분방정식이 다음과 같이 주어졌다고 가정하자.

여기서 위너 과정을 나타낸다. 만약 이고 와 초기 조건 가 주어졌을 경우, 보렐 가측함수 의 시점 에 대한 기댓값 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만약 모든 에 대해 라고 가정할 경우, 는 다음 편미분방정식을 만족시킨다.

또한, 모든 에 대해 는 최종조건 을 만족시킨다.

증명[편집]

의 마팅게일 특성[편집]

만약 시점 가 주어졌을 경우, 시점 가 갖는 기댓값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이 두 식과 반복조건(iterated condition)의 법칙을 활용해 시점 가 갖는 기댓값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마팅게일이다.

편미분방정식의 도출[편집]

시점 0부터 시작하는 이토 확률과정 에 대한 확률미분방정식의 해답을 라고 하자. 가 마팅게일이므로 미분계수 에서 시간 에 대한 변화율을 나타내는 항인 는 반드시 0이다. 미분계수 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항 의 계수를 분리해 내면 다음과 같이 모든 에 대해 가 만족시키는 편미분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