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어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투어족
뜨위타어족
남코이산어파 (폐기)
지리적 분포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계통적 분류세계의 주요 어족 가운데 하나 (과거에는 코이산어족으로 분류)
하위 분류
  • 타어파
  • 뜨위어파
글로톨로그tuuu1241[1]
KhoisanLanguagesDifferentiated.png
분홍색이 투어족.

투어족(영어: Tuu languages) 또는 타뜨위어족(뜨위타어족)은 보츠와나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사용되는 두 개의 언어군이 이루는 어족이다. 두 언어군 간의 친연 관계는 의심할 여지가 없으나 서로 가깝지는 않다. '투'라는 이름은 이 어족의 양쪽 어파에 공통된 '사람'을 뜻하는 단어에서 따온 것이다.

분류[편집]

투어족은 다른 어떤 어족과도 계통적 관계가 증명되지 않았으나, 카어족 언어들과 상당히 많은 유사성을 띤다. 이러한 유사성은 수천 년 간의 언어접촉과 상호 영향(즉 언어동조대)으로 인해 나타났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어떤 학자들은 두 어족 간의 친연 관계가 언젠가는 밝혀질 수도 있으리라고 본다.

투어족은 한때, 지금은 폐기된 가설인 코이산어족의 한 어파를 이룬다고 여겨졌으며, 그러한 분류 체계 내에서는 남코이산어파라고 불렸다.

언어[편집]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뜨위어파사멸 진행 중으로, 은뜰릉어 하나만이 현존하며 그마저도 5명도 안 되는 고령의 화자들만이 존재한다. 뜨위어파는 한때 남아프리카공화국 전역에 퍼져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참어는 현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표어인 "ǃke eː ǀxarra ǁke"의 출전 언어이다.

보츠와나의 타어파는 뜨위어파보다 굳건하지만, 마찬가지로 현존하는 언어는 화자 수 2500명의 통어 하나뿐이다.

투어족의 많은 언어들이 기록을 거의 남기지 않고 사멸했기 때문에, 이 언어들을 가리키는 수많은 이름들 중 어느 것이 서로 구별되는 언어 내지는 방언인지도 상당히 불분명하다. 몇 가지 가능성을 코이산 제어의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투어족은 이웃한 은땸꼬에어와 함께 세계에서 유이하게 양순흡착음이 변별적인 발음으로 존재하는 언어들이다.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의 사멸한 의례용 언어 다민어는 모어로 사용된 적이 없으므로 제외한다.) 타어, 은땸꼬에어 및 이웃한 (코에어족의) 즈위어언어동조대(언어지역)을 이루며, 이 언어들의 자음과 모음 체계 모두는 세계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복잡하다. 이 세 계통의 언어들에는 성조도 있다.

각주[편집]

  1. Hammarström, Harald; Forkel, Robert; Haspelmath, Martin, 편집. (2019). 〈Tuu〉. 《Glottolog 4.1》. Jena, Germany: Max Planck Institute for the Science of Human History. 

참고문헌[편집]

  • Güldemann, Tom. (2006). "The San languages of southern Namibia: Linguistic appraisal with special reference to J. G. Krönlein's N|uusaa data." Anthropological Linguistics, 48(4): 369-395.
  • Story, Robert. (1999). "K'u|ha:si Manuscript" (MS collections of the Ki|hazi dialect of Bushman, 1937). Khoisan Forum Working Paper 13. ed. Anthony Traill. Köln: University of Köln. 18-34.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