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마늉아어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파마늉아어족
지리적 분포 노던 준주의 일부를 제외한 오스트레일리아 전 지역
계통적 분류 제안된 어족 중 하나로 다른 주요 어족과의 관계가 명확히 알려진 바 없음.
하위 분류
글로톨로그 pama1250[1]
Macro-Pama-Nyungan languages.png
위 지도에서 노란색에 해당하는 부분이 파마늉아어족의 분포를 나타내는 부분이고, 초록색과 진한 노란색은 확장된 파마늉아어족인 매크로파마늉아어족의 분포를 나타내는 부분이다.

파마늉아어족(영어: Pama-Nyungan languages)은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언어의 90%가 속한 어족이다. 18세기 중엽 이전까지는 이 어족에 속한 언어들이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전역에서 쓰였으나, 이후의 영국인들의 침략으로 인해 많은 수가 절멸하였다. 어족의 명칭은 오스트레일리아퀸즐랜드주의 원주민들이 사람을 지칭하던 단어인 'pama(파마)'과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주 남부의 원주민들이 사람을 지칭하던 말인 'nyunga(늉아)'에서 따왔다.

역사[편집]

18세기 중엽까지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의 언어가 오스트레일리아 전 지역에서 널리 쓰이고 있었고, 당시에는 약 350여개의 언어들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후에 영국인들의 도래가 시작되면서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의 상당수가 영국인들의 침략과 전염병의 확산 등으로 몰살되기 시작하면서 점차적으로 언어들이 소멸하였다. 그리하여 2017년 현재는 단 200여개의 언어들만이 현존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는 별도로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들의 언어들이 서로 강한 친연성을 지닌다는 주장이 이미 18세기경부터 제기되어 왔으나 당시에는 그저 추측으로만 그쳤고, 1988년에 이르러서야 미국의 언어학자인 케네스 헤일에 의해 이 주장이 다시 제기되어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언어의 대부분이 속한 어족을 '파마늉아어족'으로 명명하게 된다. 당시에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제어 연구의 권위자였던, 영국의 언어학자인 로버트 딕슨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언어의 대부분이 사멸하여 친연성을 입증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어서 파마늉아어족 가설을 회의적으로 여겼으나, 2004년에 파마늉아어족의 조어를 재구하는데 성공하면서 그 실상이 조금씩 알려지게 된다.

특징[편집]

2004년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파마늉아어족의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파마늉아어족에 속한 언어들의 공통 어휘는 tjina(발), mara(손), pula(2), kuna(똥), nga-(먹다), nya-(보다)이다. 그리고 파마늉아어족에 속한 언어들은 몇몇 언어를 제외하면 a, i, u의 세가지 발음이 장음단음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었으며, 대부분 권설음이 존재하지만 마찰음은 거의 없었음이 밝혀져 있다. 거기다가 유음이 어두에 오지 않는 현상도 확인되었다.

분류[편집]

파마늉아어족의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분류는 다음과 같다. 동해안을 따라 케이프요크반도에서 배스 해협으로 내려가면 다음과 같은 언어와 어파가 있다. 괄호 안 숫자는 속한 언어의 수를 나타낸다.

남해안을 따라 멜버른에서 퍼스 방향으로 가면:

서해안을 따라 위로 올라가면:

호주 북부 비파마늉아어족 언어들의 바로 남쪽, 파마어파로부터 내륙으로 들어가면:

위의 어파에 둘러싸인 어파들은 다음이 있다.

다른 파마늉아어족 언어들의 북쪽에 홀로 떨어진 어파는 다음과 같다.

관련 문서[편집]

각주[편집]

  1. Hammarström, Harald; Forkel, Robert; Haspelmath, Martin, 편집. (2019). 〈Pama–Nyungan〉. 《Glottolog 4.0》. Jena, Germany: Max Planck Institute for the Science of Human H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