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크마개코원숭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차크마개코원숭이[1]
차크마개코원숭이
차크마개코원숭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영장목
아목: 직비원아목
하목: 원숭이하목
소목: 협비원소목
상과: 긴꼬리원숭이상과
과: 긴꼬리원숭이과
아과: 긴꼬리원숭이아과
속: 개코원숭이속
종: 차크마개코원숭이
(P. ursinus)
학명
Papio ursinus
(Kerr, 1792)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2]

차크마개코원숭이(학명Papio ursinus) 또는 차크마비비긴꼬리원숭이과에 속하며 학명은 Papio ursinus이다. 코 언저리가 개와 비슷하여 개코원숭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몸무게는 수컷이 40 kg 정도이고 암컷은 그 절반인 20 kg 정도이다. 머리는 크고, 이는 길고 날카로우며, 팔과 다리의 길이가 거의 같다. 수컷이 암컷보다 크다.

생활[편집]

낮에는 땅에서 생활하고 밤에는 나무 위나 벼랑에서 잔다. 알·과실·풀·곤충·나뭇잎·나무 뿌리를 주로 먹으며 수컷은 어린 영양이나 토끼를 잡아먹기도 한다. 먹이는 안쪽에 있는 주머니에 넣어 나른다. 10-200마리씩 무리 지어 산다. 수컷 한 마리에 암컷과 새끼 여러 마리가 딸린 형태를 하렘이라고 하는데, 많은 하렘이 모여서 커다란 무리를 형성하기도 한다. 수컷은 매우 사납고, 무리를 보호한다.

아종[편집]

차크마개코원숭이는 3종의 아종이 있다:

  • Papio ursinus ursinus (케이프개코원숭이)
  • Papio ursinus griseipes (회색발개코원숭이)
  • Papio ursinus raucana (루아카나개코원숭이)

각주[편집]

  1. Groves, C.P. (2005). Wilson, D.E.; Reeder, D.M., 편집. Mammal Species of the World: A Taxonomic and Geographic Reference (영어) 3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출판사. 167쪽. ISBN 0-801-88221-4. OCLC 62265494. 
  2. “Papio ursinus”. 《멸종 위기 종의 IUCN 적색 목록. 2008판》 (영어). 국제 자연 보전 연맹. 2008. 2009년 1월 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