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로프 라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졸로프 라이스
종류쌀밥, 벤 친
코스주요리
원산지서아프리카
관련 나라별 요리가나 요리
나이지리아 요리
라이베리아 요리
시에라리온 요리
니제르 요리
주 재료, 고추, 단고추, 토마토

졸로프 라이스(영어: Jollof rice)는 가나나이지리아를 비롯한 서아프리카 지역의 요리이다. 토마토, 홍피망, 고추로 만든 소스를 넣어 밥을 짓기 때문에 붉은색을 띤다. 세네감비아 지역의 벤 친이 기원이며. 나이지리아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영어 "졸로프 라이스(Jollof rice)"는 "월로프인"이나 "월로프(졸로프) 제국"을 가리키는 말인 "졸로프(Jollof)"와 ", "을 뜻하는 말인 "라이스(rice)"가 조합된 말이다.[1][2]

가나, 나이지리아,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영어권 국가에서 이 음식이 "졸로프 라이스"라 불린다.[3] 월로프인들이 사는 세네감비아 지역의 벤 친이 전해진 음식이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으며, 월로프어 사용 지역에서는 "쌀, 밥"을 뜻하는 "체브(ceeb)"라 불린다. 세네갈 등에서는 프랑스어철자인 "티에브(tieb)"도 사용된다. 감비아에서는 "베나친(benachin)"으로, 프랑스어권 서아프리카에서는 "리 그라(riz gras)"나 "리 오 그라(riz au gras)"로도 부른다.

만들기[편집]

먼저 토마토, 홍피망, 주황색이나 붉은색 하바네로고추스코치보닛고추, 적양파, 마늘, 생강 등을 블렌더에 넣고 간 다음 기름에 볶고 졸여 "오베 아타(ọbẹ̀ ata→고추 소스)"라 불리는 붉은 고추 소스를 만든다. 졸로프 라이스를 만들 냄비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양파, 마늘향신채를 볶다가 토마토 페이스트소금, 강황가루, 파프리카가루, 커리가루향신료, 월계수 잎, 백리향허브를 넣고 함께 볶는다. 기름에 색이 나면 재스민쌀인디카쌀을 넣어 코팅하고, 만들어 둔 오베 아타와 육수를 넣어 밥을 짓는다. 육수 대신 물과 부용 큐브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Rusk, James J.; Rusk, Amy L.; Rusk, Sara M. (2005). 《Astrological Gastronomy: Tempermental Cooking Explained》 (영어). Lincoln, NE: iUniverse. 116쪽. ISBN 978-0-595-36153-3. 
  2. MacKie, Cristine (1992). 《Life and Food in the Caribbean》 (영어). New York: New Amsterdam Books. 87쪽. ISBN 978-1-56131-064-7. 
  3. Wilson, Ellen Gibson (1971). 《A West African Cook Book》 (영어). New York: M. Evans & Company. 56쪽. ISBN 97803800146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