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식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반적인 허브 식물의 모습.

허브(herb)는 서양에서 향료나 약으로 사용하기 위해 키우는 식물을 말한다.[1] 미국에서는 "herb"가 "herbaceous plant"의 약자로 쓰인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다르게 쓴다.[출처 필요] 허브는 음식, 약재, 종교적 의식에 쓰인다. 참고로, 허브는 당귀 등 전통적인 약초나 약용 식물과 용어는 다르나 건강 유지와 병의 치료를 위한 약초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유사하다.

식용 허브[편집]

식용 허브라고 불리는 재료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채소와 다르다. 채소같이 식재료보다 허브는 향신료와 같이 미량으로 맛을 내는데 사용한다.[2]

대중적인 식용 허브로는 보통 여러해살이 식물백리향, 라벤더두해살이 식물파슬리, 한해살이 식물바질 등이 있다.

종교적 의식 허브[편집]

허브는 여러 종교에서 사용되며 몰약, 유향은 중동지역과 로마의 고대종교에서도 사용되었으며, 현재 기독교에서 쓰인다.[2] 인도멀구슬나무, 바질, 툴시힌두교에서 사용된다.[2] 시베리아 샤머니즘에서도 허브는 종교적 용도로 쓰인다.

기타[편집]

민트, 레몬밤, 로즈메리와 같은 허브 이외에도 레몬 버베나, 세이지, 스테비아, 속칭 구문초로 알려진 로즈 제라늄, 장미 허브, 타임, 체리 파이로도 불리나 고양이와 개 등 반려동물에게 치명적인 헬리오트로프라는 허브도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erb definition | Dictionary.com
  2. “허브”. 《식물학백과》. 2020년 12월 4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