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연합의 언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브뤼셀유럽 의회 건물 출입구에 붙어 있는 유럽 연합 내에서 쓰이는 모든 언어로 쓰여진 팻말.

유럽 연합의 언어유럽 연합의 24개 공식 언어를 포함한, 유럽 연합 가맹국에서 쓰는 언어를 말한다.

유럽 연합은 시민들이 두 개 이상의 모어가 아닌 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다국어 정책을 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이 완전히 유럽 연합의 사람들에게서 지지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누가?]아랍어도 유럽 연합의 언어로 지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에스페란티스토들은 다국어 정책이 결국 영어를 통한 영국의 이익으로만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에스페란토를 유럽 연합의 공용어로 지정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공식 언어[편집]

유럽 연합 기관의 모든 결정문은 공식 언어로 번역되며, 모든 공식 언어로 유럽 연합 기관에 연락이 가능하다.

유럽 연합의 공식 언어는 다음과 같다.[1]

몰타어는 유럽 연합의 공식 언어이나 의회는 2004년 5월 1일부터 3년간 유렵 연합 헌장이 몰타어로 쓰이는 데에 유예 기간을 두었다. 즉, 2007년 4월 30일까지는 몰타어판의 유럽 연합 헌장이 나온다는 것이다.[2]

아일랜드어[편집]

아일랜드북아일랜드의 공용어이자 켈트어족 가운데 유일하게 공용어로 지정된 아일랜드어는, 2007년 1월 1일부터 유럽 연합의 공용어로 지정되었다.

러시아어[편집]

러시아어는 유럽 연합의 비공식 언어이나 과거 동구권에 속하던 EU의 동유럽 국가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독일 일부 지역에 거주하는 약 130만명의 사람들은 러시아어를 사용한다. 또한 라트비아인, 에스토니아인, 리투아니아인의 상당수는 러시아어를 구사 할 수 있으며, 이 세 국가의 일부 학교 중에는 러시아어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한 곳도 있다. 비록 모국어로 쓰는 사용자는 많지 않지만, 불가리아,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루마니아 등지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러시아어를 구사 할 수 있다. EU 전체 인구의 7% 정도는 러시아어를 어느 수준 이상 구사할 수 있으며, 이는 EU에서 통용되는 언어중 8위에 해당한다.

주석[편집]

  1. http://ec.europa.eu/education/policies/lang/languages/index_en.html
  2. http://eur-lex.europa.eu/LexUriServ/LexUriServ.do?uri=OJ:L:2004:169:0001:0002:EN: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