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hinese characters logo.jpg
한자
서체
갑골문자
금문
전서 (대전, 소전)
예서 · 해서
행서 · 초서
간체
글꼴
송조체 · 명조체 · 청조체 · 고딕체 · 굴림체 · 교과서체
분류법
 · 필순 · 육서 · 부수
한자의 표준화
표준
상용한자 강희자전
문자 개혁
본자 정체자
간체자
약자 신자체
한자의 주음및 표음화
반절 · 주음부호 · 창힐수입법 · 한어병음
나라별 사용
중국
한국(한국 한자음)
일본(일본 한자음 · 류큐 한자음)
베트남(한월어 · 고한월어)
파생문자1
한국제 한자(이두, 향찰, 구결) · 일본 국자 · 쯔놈 · 방언자·측천 문자·방괴장자· 방괴동자
파생문자2
히라가나 · 가타카나 · 만요가나 · 여서문자 · 서하 문자 · 거란 문자 · 여진 문자

v  d  e  h

한자의 약자(略字)는 한국어의 한자 중에서 본래의 자체(字體)를 간략화한 속자(俗字)이다. 대한민국에서는 한자의 표준적인 정체자(正體字)보다 획이 간략한 것을 모두 약자라고 통칭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한자 관련 학계에서는 그 범위를 대폭 축소하여 사회적 합의하에 쓰이는 것만을 약자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

이 글에서는 광의의 약자, 즉 표준적인 정자를 간략화한 한자라는 의미의 약자를 다룬다.

대한민국의 약자 종류[편집]

대한민국에서는 대개 일본신자체를 그대로 약자로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대한민국에서 약자로서 사용되는 글자는 대개 일본인들도 알아볼 수 있다. 하지만 权[權](권)[1]과 같이 중화인민공화국이나 싱가포르간체자와 동일한 것도 더러 존재하고, 䴡[麗](려)[2]처럼 간체자·신자체에 포함되지 않은 독특한 약자도 존재한다.

이들 약자 중에서 ‘竜’[龍](용)자와 같이 고자(古字)에 속하는 것들도 더러 있고, ‘Eopseul mu yakja.png’(無(무), (无))자와 같이 초서의 변형인 것도 있다. 나머지는 정자보다 후대에 만들어진 해서의 이체자(異體字)이다.

약자의 법적 지위[편집]

대한민국의 경우, 일부 약자는 인명용 한자에서 정자와 함께 쓸 수 있는 글자로 지정되어 있다. 그 외에(특히 초서체 계통의 약자)는 공식적으로 인정되고 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사단법인 한국어문회 등 일부 한자 관련 단체에서 주관하는 한자 능력 인증 시험에서는 일부 약자를 정자 대신에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한국어문회의 경우 급수에 따라서 약자 쓰기 문항을 출제, 약자를 준공식적으로 인정해주고 있기도 하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일본 신자체로는 権으로 표기한다.
  2. 중국 간체자로는 丽, 일본에서는 그대로 麗로 표기한다.

외부 링크[편집]